일본 살면서 느낀점

d.jpg

먼저 나 게이는 일빠가 아니고 그냥 여자저차 이런저런 사정이 있어서 현재 도쿄에 거주하고 있다는 점만을 밝히는 바이다. 이기

1. 돈

돈은 솔직히 재팬 드림을 꿈꾸는 게이들한테 정말 미안하지만,

대학교 졸업하고 사무실 들어가면 초봉이 월 20만엔,

사실상 세 후 실수령액이 15만엔 이다.

너 게이가 한국인이고 한국계 회사에 다녀서 적게 받는거 아니냐고??

마지막 희망까지 짓 밟아서 미안하지만,

거의 모든 일본 회사들이 다 똑같다.

(물론 직종 마다 회사마다 어느정도 차이가 있겠지만, 사무실 기준으로 평균을 냈을 경우임을 밝히는 바이다. 이기)

1-1. 생활비

그럼 세후 15만엔을 받아서 혼자 살 경우 한달에 얼마나 지출이 있는가?를 알아 보겠다. 이기

먼저 도쿄 외곽 기준 13~20m²(4~6평)짜리 원룸 한달 평균 월세가 5~6만엔 정도로 보면 된다.

도쿄도에서 아예 벗어나거나 도쿄도안에 있어도 정말 싼건 3만엔 짜리도 있긴한데,

준공 40~50년은 기본이고 귀신 나온다. 레알 ㅇㅇ

그 다음 핸드폰 같은 경우 통신사는 기본적으로 한국의 “SKT, KT, LGU+” 포지션에 해당하는 대기업 “도코모, 소프트뱅크, au”등이 있으며,

그 밑에는 한국의 알뜰폰에 해당하는 포지션 “비모바일, IIJmio, uq, 라쿠텐”등이 있다. 이기

“도코모, 소프트뱅크, au” 같은 경우는 월 5천엔~ 으로 한국에서 쓰는 무제한 요금과 별반 차이 없고,

그 밑에 “비모바일, IIJmio, uq, 라쿠텐” 같은 경우는 2천엔~ 으로 굉장히 싸지만,

싼 이유가 있다.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이기

인터넷도 한 5천엔~ 정도 하고, 테레비도 한국의 쿸티비나 올레티비 처럼 모뎀 갔다 놓고 케이블 채널 다 나오는 그런거 하면 월 5천엔~ 생각 하면 된다. 이기

그냥 간단하게 너 게이들 한국 집에서 쓰는 것처럼 “테레비(+모뎀) + 인터넷(+와이파이) + 핸드폰”하면 1~ 2만엔 정도 생각하면 된다. 이기

그리고 전기, 수도, 가스 요금도 너 게이가 얼마나 쓰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5천엔~ 1만엔 정도 생각하면 된다. 이기

*요약

+150,000円 (월급)

– 50,000円 (월세)

– 5,000円 (핸드폰)

– 5,000円 (인터넷)

– 5,000円 (케이블tv)

– 10,000円 (공과금)

– 20,000円 (8시간, 주 5일 근무 기준 한달 점심 값, 끼니당 천엔정도)

 = 55,000円 (한달 생활비)

(쌀사고 고기 사고 야채사고 과일사고 하면… 이 마저도…)

결론. 남는게 없다. 이기

그나마 존나 다행인건 회사에서 통근 정기권을 발행해 준다는거.

만약 환승도 안되고 살인적인 교통비 마저 감당해야 된다면 진.짜.로. 남는게 없다. 이기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는데, 나 게이가 한국 살 때 수원에서 서울까지 버스, 전철 환승 다 해서 왕복 3~4천원 들었던걸루 기억하는데,

여기서 딱 지금 그정도 거리에 살고 있는데, 전철로 왕복하면 기본 천엔이다. 이기

2. 교통비

알다시피 일본은 대중교통비가 살인적이다. 이기

버스 기본 200엔, 전철도 그 쯤 하고, 택시는 기본 700엔 부터 시작인데, 말이 빛의 속도로 달린다. 이기 (택시는 밤에 탈 경우 야간 할증도 붙음)

간단하게 “서울역 – 수원역” 정도 거리에 해당하는 “도쿄역 – 요코하마역”의 경우를 비교해보면,

한국의 경우 현재 1호선 직행할 경우 편도 1,850원, 일본의 경우 470엔(5,000원 정도)니까 겨우 3천원 차이 아니냐고??

왕복하면 6천원, 매일매일 한달이면 18만원, 1년이면 220만원 가량 차이가 나게 된다. 이기

물론, 거리가 더 멀어지면 더 차이가 나겠지, 그리고 환승 안되는건 추가 데미지

이렇게 보니 일본 교통비 체감 ㅅㅌㅊ?

그래서 난 쉬는날 왠만해선 어디 안간다. 이기

3. 차고지증명제

너 게이들이 꼭 알아야 할게 일본에선 주차장이 없으면 차를 살 수 없다.

뭔 말이냐,

집에 주차장이 있던가 공용주차장을 월세를 끊어야만 차를 살 수 있단 얘기다.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

물론 당연히 주차장이 있는 집은 그 만큼 월세가 더 비싸고,

공용주차장의 경우 하루 요금이 2~3천엔 정도 한다.

아무데나 세워 놓으면 되지 않냐고??

미안하지만, 일본에선 전국 어딜 가든 아무데나 세워놓은 차량은 한대도 없을 뿐더러 바로바로 견인해간다.

견인되면 5~10만엔(50~100만원) 정도를 내야 되기 때문에, 돈 있으면 한번 해보시던가…

한국처럼 어디 식당에 차 끌고 가면 식당 주차장이나, 근처에 잠깐 세워 놓는게 아니라, 코인 파커라고 동전 넣고 주차하는곳이 있기 때문에, 10분 이던 20분 이던 꼬박꼬박 돈을 다 내야한다.

장소마다 시간대마다 다르지만, 도쿄 같은 경우는 보통 30분에 천엔~ 정도 하므로 밥 먹으러 차끌고 가면 주차 요금이 밥값정도 나온다 생각하면 된다. 이기

아 물론 자동차 뿐만 아니라 오토바이 자전거등 바퀴달린 모든 물체는 전부 다 주차 요금을 내야 한다. 이기

결론. 이래 저래 돈이 들어가므로 일본에선 걍 자전거가 짱이다.

참고로 일본에선 자전거도 차량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방범등록하면 차량 번호 받고(자전거에 스티커 부착 한다. 이기) 밤에 음주운전 단속이나, 경광등 안키면 불심검문도 한다. 이기

때문에 자전거도 아무데나 세워 놓으면 견인해가기 때문에, 돈내고 주차해야 되지만, 자전거는 존나 싸다. 하루 100엔 정도

물론 여차하면 집 안에다 들여 놓으면 되니까… 집도 좁아 터졌지만…

4. 보육

내가 아직 결혼도 안하고 애도 안낳아봐서 잘 모르겠다. 이기

근데 걍 주변에 보면 애 키우기에는 한국보다 일본이 더 나은것 같다.

교육이라던지… 걍 여러모로 봤을때 더 좋다.

참고로 일본은 중학생 까지 의료비가 공짜 란다.

5. 환경

공기가 깨끗하다.

걍 중국풍 미세먼지가 일본까지 안날라와서 그런지 맑은날이 많고 아주 멀리까지 선명하게 보인다.

그래서 그런지 사진 찍으면 대부분 깨끗하게 잘 나온다.

대신 공기가 깨끗한 만큼 필터링이 안되서 그런지 햇살이 그대로 내리 쬐는데 너무 따갑다.

6. 건강

대체적으로 국민들이 운동을 좋아하고 건강한거 같다.

아니 좋아 하는거야 한국 사람들도 좋아하지만,

운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좋아서 국민 체육이 발달한거 같다.

일단 파오후들에게는 정말 미안하지만, 돼지가 없다.

있어도 정말 극극소수고 대부분이 건강한 체형을 지니고 있다.

일본에서 한국인 관광객 구별하는 방법이 살찐 돼지들 보면 대부분 한국인이다. 레알 ㅇㅇ

그리고 일본은 중학교 까지 수영이 의무교육이고, 수영장이 없으면 학교법인 자체가 안나온다 하니까… 말 다한거임. ㅇㅇ

남녀노소 불문하고 전국민이 수영을 할 줄 안다. 여기서 이미 게임셑이다. 이기

7. 패션

어디가 더 패션 리더냐는 제껴두고

걍 나 게이가 여기서 말하고 싶은건

일단 한국처럼 꼴불견이 없다. 

뭔 말이냐,

솔직히 한국에서도 멋쟁이들 많이 봤지만,

간혹 살만 뒤룩뒤룩 찐 돼지들이 자기 자신도 모르는 채로 아이돌 따라 한답 시고,

다 똑같이 딱 달라 붙는 반바지에 맨투맨 티셔츠(남자)입고 있는거 보면… 안구테러 그 자체다. 진심

한국은 보면 패션이 다 똑같은데, 자기한테 어울리는지 안어울리는지도 분간 할 줄 모르고 걍 다 똑같이 따라하면 그게 잘 입는건줄 착각에 빠지곤 하는거 같다.

촌스럽든 촌스럽지 않든 간에 그냥 자기 체형이나 피부톤에 잘 어울리는 스타일을 추구하고 남이 뭘 입던 각자 개성 존중 해주고 신경 안쓰는 일본이 안구테러가 덜 해서 좋은거 같다.

8. 시민의식

다른건 몰라도 여기서 압도적으로 차이가 나는거 같다.

전철안이던, 공중화장실이던, 슈퍼마켓이던 공공장소 어딜가도 일본에선 2명 이상 모이면 일단 줄 부터 서고 아무도 앞사람 보다 앞질러 가려고 재촉하질 않는다.

그리고 길거리에 쓰레기가 없어서 정말 깨끗하고,

앞서 말했다시피 불법주청차가 없다 보니까 어딜 가든 길이 뻥뻥 뚫려 있어서 속이 다 후련하다.

그리고 길가다가 실수로 어깨빵을… 정말 살짝만 스쳐도 맞은 사람이 먼저 미안하다고 한다.

걍 소심한거 아니냐고??

지 잘났다고 지만 편하려고 이기적으로 소리 꽥꽥 질러대가며 진상부리는 몇몇 한국 돼지들 보다는 백만배 낫다.

걍 간단하게 요약하면, 불특정 다수 대중으로 부터 받는 스트레스가 없다.

모두가 질서를 지킬 줄 알고, 다른 사람을 먼저 배려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9. 장단점

좋은것만 썼는데, 당연히 장단점이 있고, 서민들의 가계부는 사실상 도찐개찐이다.

다만 “선진국의 의료, 교육, 복지 시스템 및 성숙한 시민의식 및 수준 높은 공공질서” 사실상 이 메리트 때문에 사는거지돈 모을 생각이면 메리트 없다. 이기

끝까지 읽어준 게이들 정말 감사하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