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이볼브 입문자를 위한 가이드

<<이볼브란?>>

이볼브.png

5명의 플레이어

4명의 헌터 / 1명의 몬스터 로 구성되어

★ 헌터들이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몬스터가 헌터를 사냥하거나 동력 계전기를 부수는 걸 목표로 하는 게임임.

<<몬스터의 승리 목표 및 공통 팁>>

마스코트.jpg

(몬스터들의 마스코트이자 기본 캐릭터인데 성능도 준수한 골리앗)

★ 몬스터의 승리 목표는

헌터 4명을 동시에 죽어 있는 상태로 만들거나

처음 리스폰 위치에 있는 동력 계전기를 부셔버리면 됨.

● 몬스터는 헌터들에게서 도망치며, 야생동물을 잡아 먹으면서 1->2->3 티어 업그레이드를 함.

(헌터 시체를 먹거나 아예 죽여서 진화 게이지를 채울 수도 있음)

1티어 때는 헌터 4명 중 1명 눕히기도 힘듦.

2티어 때는 헌터 4명 중 1~2명은 눕힐 수 있지만 전체 4명을 상대하기에는 도박성이 짙음.

3티어 때는 헌터 4명이랑 다이다이가 가능 할 정도로 강해짐.

● 1티어 때

똥꼬에 불 난 것마냥 도망다니면서 어쩌다가 아레나에 갇혀도 컨트롤로

최대한 체력 덜 깎인 상태로 탈출해서 2티어로 진화하는 걸 목표로 함.

○ 도망칠 때 팁

마우스 우클릭을 눌러서 주변을 스캔할 수 있는 몬스터의 냄새 맡기 패시브를 활용하면서

헌터와 거리를 유지하면서 야생 동물을 쳐묵쳐묵하며 성장하면 됨.

항상 우클릭 범위 안에 헌터가 안 보일 정도로 멀리 멀리 간격을 유지하는 게 중요함.

그리고 각 몬스터들이 가진 특징을 이용해서 최대한 흔적을 덜 남기고

헌터들의 동선을 길게 만들 수 밖에 없도록 맵 전체를 활용하며, 지형지물을 이용하면 됨.

○ 아레나에 어쩔 수 없이 갇힐 상황이라면

근처에 좁은 평지가 펼쳐진 고지대가 있는 곳에 갇히거나

(대부분의 몬스터는 고지대로 쉽게 올라 갈 수 있는데 헌터는 올라오려면

회피 기동에 써야 할 부스터를 낭비하거나, 올라 와도 몬스터한테 선빵 맞고 다시 운지하는 경우가 많음.

즉 몬스터는 고지대에서 우덜식 딜교가 가능하기에, 아레나에 갇혀도 우덜식 전장을 선택해서 갇히는 게 중요.)

잠행(컨트롤 버튼) 상태로 돌입해서 공격 받지 않는 한 잠행이 풀리지 않으니

나 떄리겠다고 먼저 온 헌터를 왼쪽 클릭 버튼으로 덮치면,

제압한 상태로 다른 헌터가 도와주기 전까지 일방적인 구타가 가능함.

○ 5분동안 유지 되는 (쿨타임은 아레나가 끝난 뒤 80초, 모든 헌터가 사용할 수 있지만 쿨타임은 공유됨)

헌터들의 아레나에 갇혔을 때 아레나의 지속 시간을 줄이는 방법

몬스터가 헌터를 무력화 시키면 3.5분(210초) 감소

1단계 몬스터 : 몬스터가 4% 의 체력을 잃을 때마다 60초씩 감소

2단계 몬스터 : 몬스터가 6.5% 의 체력을 잃을 때마다 60초씩 감소

3단계 몬스터 : 몬스터가 8.5% 의 체력을 잃을 때마다 60초씩 감소

● 2티어 때

계속 도망치며 진화 하는 것을 목표로 삼으면서 아레나에 갇히면 적들 한두명 눕히거나 죽여 놓고 탈출하면 됨.

물론 이 때 다 죽일 수도 있는데 게임 시간이 꽤 유동적으로 멈췄다가 진행되고 하는 편이라 넉넉해서

체력 보존을 잘 했다면 확실하게 먼치킨이 되어 겜 끝장 낼 수 있는 3티어까지 진화하는 걸 추천함.

강하긴 하지만 삐끗해서 애들 못 죽이고 외피 회복하기 전에 무한 추격 당해서 아레나에 또 갇히면 뒤지는 게 2티어 단계임.

 

● 3티어 때

최종 진화에 성공 했다면 동력 계전기로 달려서 최후의 한타를 준비하는 헌터들과 영혼의 다이다이를 치면 됨.

대부분 죽여 놓으면 보통 2대1 1대1 상황이 되는데

헌터 한 명이 다른 헌터들 리스폰 할 때까지 도망치면 되지 않느냐? 하지만 동력 계전기를 부셔도 몬스터가 이길 수 있기 때문에

사실 상 헌터 혼자 남아도 울며불며 몬스터가 동력 계전기 못 부수게 계속 때려야 하는데,

헌터가 때릴 수 있는 사정거리면 몬스터는 쉽게 헌터한테 다가갈 수 있음.

● 헌터들과 싸울 때 먼저 노려야 하는 순위

1) 메딕/서포트

이건 메딕과 서포트가 누구냐에 따라 둘 중에 누굴 먼저 줘 팰지가 달라지지만,

여하튼 이 두 클래스는 몬스터을 때리지 않고 주 딜을 넣는 어썰트와 트래퍼를 보조하기 때문에

보조 안 받아도 존나 단단하며 탱딜 다 되는 어썰트나,

단단하진 않지만 메즈기를 걸면서 딜 넣을 대로 넣고 빠질 수 있는 트래퍼를 노리기 보단

손쉽게 처리 가능한 이 둘을 먼저 눕히거나 죽여 버리는 게 언제나 중요함.

손쉽게 처리 할 수 있는만큼 아레나의 시간 단축도 쉬워서 또 튀어 버리고 진화 하면 그만이거든.

2) 트래퍼

그 다음으로 노려야 할 놈은 트래퍼임. 이 놈 살려두면 1~2티어 구간 떄 헌터들이 무한 추격을 해 오는데다가

아레나에서 싸울 때 좆같은 메즈기나 양념 딜을 퍼 붓는 새끼기 떄문.

3) 어썰트

제일 마지막에 노려야 할 놈임.

얘가 탱딜 다 되는 새끼인데 왜 마지막에 때리냐면은 일단 다른 애들을 살려 두면 얘가 안 뒤지기 때문임.

그래서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마인드로 위에 세 놈을 먼저 조지고 마지막에 조지도록 하자.

◆ 진화

각각의 몬스터는 4개의 스킬을 가지고 있고, 처음에 스킬 포인트 4개를 받고 시작함.

이후 진화마다 3개, 2개의 포인트를 받아서 특화 시킬 스킬을 정할 수 있음.

진화는 야생동물을 잡아 먹어서 게이지를 채워야 가능하고

야생동물 중엔 엘리트 야생동물이라고 머리 위에 아이콘이 뜬 애를 잡아 먹으면 버프를 얻음.

진화는 거의 13~15초 동안 무방비 상태가 되기 때문에 안전한 곳에서 해야 함.

<<헌터의 승리 목표 및 공통 팁>>

모바일 아레나.jpg

(헌터들의 배틀 로얄 신청권이자 상징. 모바일 아레나)

★ 4명의 헌터는 각각 어설트/트래퍼/메딕/서포트 로 나뉘어 지며

각각 요원의 특성을 존나 잘 알고 이름값을 하며 몬스터가 1~2티어 일때 추격을 존나 잘 해야 몬스터를 상대로 승리할 수 있음.

헌터 중요도는 다음과 같은데

중요도가 낮다고 해서 얹혀 가는 캐릭터가 절대 아님.

모두가 합심을 해야 몬스터를 조질 수가 있을만큼 몬스터가 게임 이해도 조금만 있어도 존나 쌤.

● 1~2티어 몬스터 일 때

1) 트래퍼

몬스터의 티어가 오를 때마다 강한 정도가 급격하게 바뀌기 때문에,

트래퍼가 얼마나 몬스터를 잘 추격해서

모바일 아레나 쿨타임 돌아올 때마다 몬스터 가둬 놓고 메즈기 걸어서

어썰트가 체력 깎아 놓을 수 있게 상황을 만드는 지가 중요함.

2) 어썰트

몬스터을 추격하는 데 성공했다면 모바일 아레나를 4명의 헌터 중 누구라도 펼쳐서

강제로 지형에 가둬 놓고 배틀로얄을 신청할 수 있는데

몬스터는 외피와 체력으로 구분 됨.

외피는 공격을 안 받을 때 아주 천천히 재생되거나, 야생 동물을 먹어서 회복할 수 있는 프로토스의 실드 같은 개념임.

체력은 회복이 안 되지만 (랜덤 버프를 주는 엘리트 야생동물 중 체력 재생 버프를 주는 애를 먹으면 회복 됨.)

티어가 업그레이드 될 때마다 총 체력이 업그레이드 되어서 같은 8칸이래도 1티어일떄 8칸이냐 2티어일떄 8칸이냐가 차원이 다름.

그래서 외피 빠르게 부수고, 몬스터를 아레나에 가뒀을 때 체력 칸을 최대한 깎아야 하는 팀의 메인 딜러이자 탱커인 어썰트가 중요함.

3) 메딕/서포트

메딕과 서포트는 기본적으로 닉값 – 힐을 주거나 팀원을 보조하는 스킬 – 을 하는데

각 요원마다 추가 옵션이 달려 있어서 얘네 둘의 조합이 어떻냐에 따라 헌터 4명이 몬스터를 사냥하는 방식이 매우 다채로워짐

여튼 1~2티어 때 다른 헌터보다 먼저 노려지긴 해도 3티어 때만큼은 중요하지 않음.

몬스터도 그렇게까지 강할 시기는 아니고, 일단 추격을 해서 몬스터를 가두고 줘 패는 첫 단추를 꿰는 게 급선무이기 떄문..

ps 어썰트 말고 트래퍼도 추격하는 방식이 다양함. (극딜에 특화된 트래퍼도 있는 걸로 앎.)

어썰트는 어떤 요원이 되었든 간에 요원마다 하나 정도 보유한 유틸 + 딜링기 옵션을 제외하곤 일단 몬스터를 줘 패면 장떙임.

● 3티어 몬스터일 때

1) 메딕/서포트

3티어 몬스터가 최후의 다이다이를 신청할 때에도 가장 먼저 노려지는 애들인데

문제는 3티어 몬스터의 파괴력이 심히 충공깽 스럽기에

메딕/서포트가 살아 남기가 존나 어려움.

그래서 메딕/서포트가 얼마나 오래 버텨서 어썰트/트래퍼에게 프리딜 시간을 주느냐에 따라 게임의 승패가 갈림.

물론 3티어 괴물이 이기기 존나 쉽지만 3티어 도달하기 전에 체력을 많이 깎아 놨다면 승산은 있음.

2) 어썰트/트래퍼

마찬가지로 몬스터가 뒤질 떄까지 체력을 깎아야 하는 팀의 메인 딜러인 어썰트.

그리고 메딕/서포트 안 뒤지게 메즈기 존나 걸고 딜도 넣어야 하는 트래퍼 둘 다 중요함.

● 4번은 공통 스킬

어썰트는 받는 피해를 75% 경감시키는 개인 방어 매트릭스를 사용.

트래퍼는 모든 헌터들이 범위 내에 몬스터가 어디 있는지 방향을 알 수 있게 해 줌.

범위 내에 있으면 빨간색으로 표시까지 해 주며 트래퍼는 이 스킬을 사용할 때 이동속도 버프까지 일시적으로 받음.

메딕은 광역 순간 힐 (범위 존재)

서포터는 전체 방어막 (다른 헌터가 어디에 있든 바로 적용)

● 몬스터를 추적할 땐?

트래퍼의 공통 스킬/개인 스킬

몬스터의 발자국 (물론 몬스터도 이를 숨길 방법이 존재)

몬스터가 먹고 남긴 야생 동물의 시체

몬스터가 실수로 새 떼 무리를 지나 갔을 때

다른 헌터들이 Q로 지점 마크를 할 수 있는데, 몬스터에 Q를 찍으면 특별 마크로 표시 됨.

사운드 플레이

몬스터보다 한 걸음 앞서 생각하고 행동

● 몬스터의 약점

메딕 캐릭터의 능력으로 몬스터에 약점을 생성 가능한데

이 부위를 총알 계열로 공격하면 합연산의 추뎀.

메딕 말고 다른 캐릭터도 몬스터에게 약점 생성이 가능한 애들이 있음.

● 죽음과 수송선

다운 상태의 헌터는 다른 헌터가 일으켜 세울 수 있지만

이 와중에 유효 공격을 받으면 취소 됨.

다운 되었다가 일어나면 1차 패널티 체력 20% 감소 / 2차 패널티 체력 40% 감소

3번째 다운은 그냥 바로 즉사.

이 패널티는 적용된 기점으로 영구 지속임.

게임 화면 왼쪽 상단에 수송선 타이머가 항상 표시 되는데

죽은 헌터는 수송선이 도착할 때 복귀 가능.

헌터 한 명이 다운되거나 죽을 때마다 타이머 +10초

몬스터 진화 성공 타이머 +25초

타이머가 0이 되고 나서 죽었다면 다음 수송선까지 기다려야 하므로

죽는 상황이 온다면 최대한 수송선 시간 생각해서 죽자.

+추가 팁

모든 무기/도구 장탄 수 제한 없음.

쿨타임 존재하며 무기 스왑 후 안 쓰는 무기는 자동 재장전 / 자동 쿨타임 계산 됨.

부스터 소모량을 조절해야 몬스터에게 살아 남는 첫걸음이 됨

몬스터한테 어그로 끌렸을 때 회피 기동을 하고 싶으면

진짜 위급하게 스킬 피해야 되는 상황이 아닌 이상

느긋하게 몬스터 머리 위로 상승하면 됨.

부스터/점프/이동속도 관련 퍽이 기동성을 결정함.

Q 버튼으로 마킹 가능

몬스터를 쫒을 땐 뒤를 쫒는 게 아니라 앞서 나가서 쫒는 것도 중요.

F 버튼 누르면 쳐져 있는 모바일 아레나를 강제 해제 시킬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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