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큰치킨 파급 효과 ㄷㄷ.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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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베에서 통큰치킨을 엄청나게 응원하고 좋아했던거 기억나지?

대형마트도 솔찍히 소비자 입장에서 좋치.
근데 이게 함정이 숨어있어. 그것에 대해서 한번 이해를 시켜주려고 쓴 글이라고 해도 좋다.

통큰 치킨을 저렴하게 공급하고 판매하는게 좋은것만 있는걸까?

저렴하게 소비자들에게 줄수있는데도 불구하고 3배이상 가격을 불리는것일까?

그것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자.

고품질의 치킨이 저렴해지면 어떤 현상이 벌어지는지 한번 알아보려고 한다.

내가 설명하고 싶은것은 시장에도 자기만의 역할이 있다는거지.

고품질의 고가품을 파는 기업과 저품질의 저가의 파는 기업이 있다는거야.

고품질의 고가품을 파는 기업이 있어야 그 시장이 넓어지고 커져.

그러면 저품질의 저가의 파는 기업도 시장에 참여하고

만들어논 시장에 들어와서 치킨집이 엄청나게 많아지는거야.

그래서 품질을 높히면 높힐수록 조금 더 높은 가격으로 치킨을 팔수있는거지.

여기서는 전략적 방법으로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넘어가서 설명할께.

일단 시장 생태계를 가격에 따라서 치킨시장을 보면

1만5천~2만원 고품질 고가 브랜드.

8천원~1만원 중품질의 중저가 자영업자.

3천원~5천원 저품질의 저가자영업자.

여기서 품질이라는것은 맛,선호도,경쟁력,닭의 품질등을 합쳐서 표현한 복합적 단어로 이해해라.

차별화 정책으로 맛이 좋고 품질이 좋은 고품질의 닭을 판매하는 치킨집이있다.

가령 사진으로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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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네치킨.

ㅇㅇ 맛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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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Q 이것도 맛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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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촌 이것도 맛있다.

위에 나열된것처럼 BBQ,네네치킨,교촌 치킨이 있지?

이 치킨 특징은 가격도 비싸.

그래도 맛이 좋기때문에 사람들이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사먹는다.

그러나 이 회사는 맛있게 만들기 위해서 계속 닭을 연구해서 신상품을 계속 만들어내도록 노력하지. 이게 바로 경쟁이야.

BBQ,네네,교촌 3명이서 더 맛있는 음식 만들어서 더 좋은 음식 만들어서 시장점유율을 높히려고 경쟁해.

이렇게 계속 경쟁하다보면 가격대비 품질이 계속 높아지면서 소비자가 행복하지.

그리고 나서 볼 상품은 중저가 라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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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중저가 브랜드로 닭6천원~8500원

이 치킨 많이 먹어봤지?

어렸을때 KFC에서 파는 치킨 이였자나.

한조각에 2천원했었나.

하여튼 맛있게 먹었던걸로 기억나는데 이 치킨이 저가에 들어와서 기뻣던것으로 기억한다.

이렇게 옛날에 NO.1이였던 중저가 브랜드치킨. 그래도 맛있다 아이가.

자 다음은  저품질 저가 치킨을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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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에다가 그냥 튀김가루 살짝 발라서 튀거거나 오븐에 굽는거다.
닭 1호를 작게 하는 대신 속안에 은행부터 시작해서 여러가지 좋은 한약재등, 약밥도 넣어서 뭐 나름 맜있드라.
이게 이제 치킨집 시장이야.
여기서 눈치챈사람은 있겠지만 시장에는 역할이 있어.
첫번때 저기 맨위에 나열한 교촌,BBQ,네네치킨은 항상 상품을 개발해야돼. 기술개발,품질향상,시장확대에 노력해야돼.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이지.
더 좋은 음식, 더 고급화, 품질에 계속 신경써야돼. 그렇게 해서 더 비싸고 좋은 음식을 만들어내야돼.
그게 바로 시장확대다.

많게는 60%를 재투자를 하고 품질향상을 위해서 전문가들을 투입하고 전문인력을 키워나가지.
심지어 한국에 치킨학과도있다.
닭고기를 어떻게 더 연하고 맛있게 부드럽게 만들수있을까?
어떤 기름이 더 잘맞을까? 끈임없이 연구를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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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해서 치킨이 3만원에 잘 팔리게 만든다면 해낸거야.
브랜드 치킨에서 엄청나게 노력해서 해낸거야.
이렇게 하나 해내면 시장업계가 호황을 맞이해. 3만원의 고가의 치킨 잘 팔리게 되었으닌깐 말이야.
그리고 예전에 생닭 값이 조금 올라갔을때 맨위의 있는 브랜드 치킨집은 가격을 2천원씩  올렸지? 이거는 사실 자기 희생에 가까워.
왜 올려야될까? 업계의 주도층에 있는 기업이 안 올리면 그 시장 전체가 타격을 입기 때문이야. 안 올리면 밑에 시장이 타격이 커.
가격대비 충격으로 보면 저가시장이 타격이 압도적으로 커.그래서 가격을 높히는거야.
브랜드 치킨집이 1만8천원인데 2만원까지 올리자나. 근데 그만큼 구매력이 떨어지게돼. 그래도 시장성을 생각한다면 올려야된다는말이야.
그리고 나서 소셜커뮤니티에서 할인으로 팔아서 물량을 해소하겠지.(편법) 할인허가제 들어오면 이렇게 쉽게 못 올린다.(이렇게 쉽게 희생못함)
액면가를 높혀놓고 할인 판매로 물량 어느정도 해소하고, 액면가로도 파닌깐 가장 합리적인 공급과 수요곡선을 맞출수가있는거야.
그리고 저렇게 액면가를 올려놓으닌깐 밑에 있는 치킨업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지면서 구매력이 높아진다는거야.
그래서 최하위 치킨 업계에서 닭 크기를 1호를 낮춘다던지 가격을 500원~1000원 더 올린다던지 하는거지.
자. 그러면 여기서 질문.
고가의 차별화정책을 쓰는 치킨집들이 원가를 절감해서 저렴하게 팔기 시작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가령 교촌치킨을 홈플러스에서 인수했다고 치자.
그렇게 해서 교촌치킨의 치킨들을 통큰치킨처럼 5천원에 팔아보자고.
전 지역 교촌 가맹점을 다 인수했어.
거기에 직원 배치하고 배달시 1천원 추가해서 6천원에 준다고 가정하면 많이 팔리겠지?
근데 마진이 굉장히 적어.
적자는 안보게 해놨어.
콜라라던지 뭐 다른곳에서 수입을 챙기닌깐.
거의 원가수준. 매출은 1조인데 순이익은 10억~20억이야.
여기에는 품질개선비,품질향상비가 들어가있지 않아. 그래서 품질이 상승할수 없어. 대신 가격은 저렴하지.
이렇게 해서 팔아보자고.
시장에 어떤일이 벌어질까?
모든 치킨값이 다 떨어지겠지. 아마 그 영향력에 따라서 닭 시장계는 디플레이션 현상이 올꺼야.
또 주변에 교촌 치킨이 있었던 치킨집은 다 초토화당하겠지.
이게 바로 시장 파괴행위고 시장교란행위고 시장을 축소하는 행위야.
소비자들은 통큰치킨을 팔아주셔서 고맙습니다. 너무 고맙습니다.
이렇게 맛있는 음식을 저렴하게 주시다니..
이때까지 속았었어.
진짜 못되었다.
사회가 잘못되었어 어떻게 5천원에 이렇게 고급치킨을 줄수있는데 업체들은 1만6천원에 팔 생각을했지?

교촌치킨 아웃! 브랜드 치킨 아웃! 홈플러스 만세!
라고 외치겠지?
근데 순식간에 일자리가 초토화되고 시장이 축소되면서 치킨매출이 떨어지고 일자리가 싹 사라지니 어떻게 되겠냐?
엄청난 타격을 입게 되겠지.
업계 최상위 계층인 고가 주도형 브랜드 치킨기업은 치킨을 1만6천 ~2만원에 팔아서 번돈으로 계속 품질향상과 시장확대 비에 쓰는데.
이제 거대자본이 와서 5천원에 파닌깐 다 죽는거지.그리고 이건 연속성이 담보가 안되어있는거야. 아까도말했지만 품질에 투자를 안하닌깐.
그래도 BBQ 골수팬,네네치킨 골수팬은 비싸더래도 사먹어줘.
근데 대기업 치킨집에서 기술 품질비를 줄이기 시작해. 그리고 가격을 대폭 떨궈 5천원정도. 그래도 1만1천~1만5천원이야.
그러니 이제 BBQ나 네네치킨 좋아하는 사람도 홈플러스를 찬양하기 시작해.
당신의 기업때문에 내가 좋아하는 치킨집이 저렴해졌어. 고마워!라고 말하지.
그러면 여기서 이제 매출이 줄어드는 치킨집들이 줄도산이 시작하는데 어떻게든 살아보겠다고 대출받고 버티는 치킨집도 많을꺼야.
더 아끼고 종업원 짜르고 기름 2번 3번 4번 쓰고 더 쓰고 소비줄이고,지출줄이고, 그래도 손익분기점 아주 간신히 넘으면서 불황버티기를 하는거지.
대부분 그러다가 5년 버티고 무너지는데.. 대형마트 상대로는 절대 못이겨. 그러면 폐업하는거지. 이렇게 일자리를 뺏어버리닌깐
맥도날드 아재같이 월급 100만~140만원 주는 배달원을 하는거야. 50대 60대 가장들이 말이야. 안타깝지.
그리고 교촌이 가격이 너무 낮아지닌깐 다른 경쟁기업도 모든 원가를 다 깍냐고 노력해. 구조조정하고 가격 낮추고 품질향상비 90%삭감,마케팅비 삭감.
원가절감해서 다시 8천원정도로 낮췄어. 그랬더니 거대 브랜드 치킨말고 치킨파는 사람이 싹 사라졌어.
치킨값은 5천원~8천원이 되었지. 근데 8천원짜리 치킨집도 오래못버티고 결국 무너져. 근데 8천원치킨집 하닌깐 매출대비 순익이 너무 낮어졌어.
그래서 알바생을 월급 160씩 줫는데 160못줘. 80줘야 간신히 유지되는거야.  그래도 자기 가게 처분하면 뭐먹고사냐
어떻게든 대출받아서 1년 버텨보고 2년버텨보는거야. 그러니 가계부채가 어마어마하게 늘어나지.
그리고 거대자본과 경쟁하는 BBQ의 자본력이 얼마나 되는데? 결국 문이 닫힐수밖에 없어. BBQ래도 대형마트는 못 이겨.
왜? 거대자본에 의해서 고품질의 치킨이 저가에 풀리닌깐 경쟁을해도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가는데에 비해 마진이 진짜 어마어마하게 작아지기 때문이야.
그리고 대형마트는 치킨이 주력이 아니라 그냥 손해만 안보면돼. 다른 곳에서 뽑아먹거던. 일종의 미끼성이야. 그러니 상관없지.
그러면 모든 브랜드 치킨들이 사업성이 없다고 생각하고 전부다 폐업하겠지.
 가격을 8천원까지 내리면서까지 BBQ나 네네치킨을 운영하지 않을꺼야. 그전에 사업성 없다,하고 폐업했겠지만..
일자리가 순식간에 몇만개가 사라지는거야. 치킨집에 투자한 자영업자들 가지고있던 자산 싹 다 날라가는거지.
거기에 치킨집 전문 인테리어 집도 망하고 말이야. 말 그대로 치킨업계가 초토화가 되는거야.
이게 바로 시장축소고 시장파괴다. 이 말이야.
즉 여기서 어떤게 잘못되었냐면. 유통적 우위,자본적우위,제조적우위로 저렴하게 생산한게 잘못이 아니야.
홈플러스가 교촌 치킨을 인수했다면 품질대비 단가로 1만5천원 1만6천원에 팔고 거대자본,대형마트의 유통적 우위,제조적 우위,자본적 우위로
다른 브랜드 치킨에 비해 순수이익을 높혀서 이익을 얻고 번돈으로 계속 치킨품질에 투자하고 치킨 맛에 투자를해야되는데
이런것들을 다 포기하고 원가를 절감해서 판매가를 낮춰버러니 시장이 박살이 난거야.
시장에 참여해서 치킨업계에서 더 좋은 품질의 상품을 제공해서 소비자들에게 기쁨을 주기보단 시장에서 장난좀 쳐보자.
남들이 10년 20년 가꿔논거 한번 장난 해보자. 숟가락으로 건드려보자.
지가 어쩔껀데? 자유시장이야  협박하듯이 하는거지.
A치킨오너: 그러면 우리 기업말고도 시장도 불쾌해한다. 참 너무하시다.
이렇게 남의 몇십년 개척한 시장에 숟가락 들이미는거 예의 아니시다.
대형마트: 소비자 호구만들지 말라고 새꺄. 2만원이 뭐야 1만원으로 낮춰. 5천원에 팔아버리게!
브랜드치킨: 휴.. 그러면 품질향상비 다 빼버리면 가능한데 기술에 투자하지말까요?

대형마트:그래 새꺄, 무조건 더 저렴하게 줘, 안그러면 또 싸게판다.
이게 甲질이야. 소비자편에 선다면서 남의 시장을 망가트리는거지.
얼마나 화가나. 시장에 참여해서 치킨시장을 확대하고 키우기 위해서는 품질로 경영해야돼.
근데 가격으로 경쟁하면 경쟁이 아니라. 일종의 공산주의야. 시장이 퇴폐적으로 변하게 되는거야. 이해가지?
그래서 무조건 저렴하다는게  좋은게 아니라는거야.
근데 이게 소비자입장에서 너무 고마운거야.
왜? 1만2천원짜리급 치킨을 5천원에 주니깐 소비자가 너무 좋겠지?
근데 계속 그렇게 공급을 해줄순 없어. 나중에 모든 치킨업종이 망하면 품질이 떨어지면서 도태되고 가격도 올라가는거야.
그리고 모든 치킨집이 문을 닫으닌깐 BBQ에서 개발하고있던 새로운 고급형 맛있는 치킨,
네네치킨에서 개발하고 있던 더 새로운 맜있는 치킨, 교촌에서 만들려고 했던 맛있는 치킨을 못 만나보지 소비자는.
그리고 나서 계속 똑같은것만 먹으니 상대적으로 편익이 낮아지게되고 점점 퇴보되겠지?
아까도 말했지만
이게 공산주의 시장에서 주로 보이는 특징이야.
퇴폐적 시장이라는거야.
시장이 닫혀있어서 경쟁을 못하니 품질이 떨어지기 시작하는거지.
상대적 품질과 절대적 품질 모두 다 떨어지면서 가격이 오르게 될꺼야.
근데 이렇게 시장을 파괴하면서까지 저가로 판매할수있는 이유가 거대자본적 우위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이야.
그리고 주업이 아니기 때문이지.
왜? 거대자본 입장에서 치킨시장에 숟가락 들이 밀었다가 치킨시장이 망해도 상관 없거던.
숟가락들고 요기 저기 다 찔러보다가 이익좀 보다가 안되면 빼버리면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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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가 마 내가 치킨 시장에 ㅅㅂ 얼마를 투자했는지 아노?

치킨 시장말고 선풍기,TV,에어컨등등 여러분야로 다가면 더 커지지.
비슷하게 만들어가지고 저가에 파는거지.
이게 TV,선풍기,에어컨,자전거,라면 등등 한 자체 생산을 한 2만~3만개로 늘려서 팔면 어떻게 될까?
백화점에서 파는 최고품질의 차별화 마케팅된 상품들은 타격을 안입어. 그 물품을 사는 사람들은 가격때문에 사는게 아니기 때문이야.
근데 저가시장은 말그대로 초토화가 되어서 중소기업은 다 초토화가 되겠지?
근데 그렇게 해서 호황인 시장가서 숟가락으로 다 파먹으면 기업은 엄청나게 성장하는거야. 10년 20년 30년 갈궈논 마켓에 들어와서
참여해서 그 시장을 키워서 품질을 높히고 서비스를 높히는게 아니라. 시장을 깍아먹으면서 축소하면서 돈만 쭉 빨아드리는거지.
그러나 그 시장은 아예 초토화가 되어서 재생불능상태에 빠지게 되는거야.
이해가지?
그리고 치킨 프렌차이점과 대형마트의 원가를 한번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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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건비,임차료,배달비,가스료,전기료 쓰지?

거기에 자기 생활비,식비,휴대폰값,인터넷값,수도셋 등등 자기 생활비까지 내면 또 엄청난 비용이 들어.
빚가지고 사업하는 사람이 그래서 망할수밖에 없는거야.
빚이없고 전세로 하면 저 원가부분이 줄겠지?
아까도말했지만 원가를 낮춰서 순이익을 높혀야지 가격을 낮춰선 안된다는거야.
그러면 시장이 파괴되닌깐 말이야.
아니면 저렴한 모델의 저가 치킨용을 따로 개발하면 되지.
자자자 정리해준다.
독점상태에일때 가격을 올리면 삼일한. 독점 상태일때 가격을 내리면 박수
독점이 아니라 경쟁업체가 많을때 가격을 올리면?  박수.
독점이 아니라 경쟁업체가 많을때 원가절감등, 자본적 우위를 바탕으로 가격을 내리면? 삼일한
이거는 시장 축소하겠다는거거던. 파급효과가 어마어마해지는거야.
남들이 개척하고 잘 만들어논 시장에 숟가락으로 팍팍 찔러가지고 생태계를 교란하는 기업은 어떻게 하는게 좋겠냐?
혼내야지.
그리고 브랜드 치킨들이 다 가격을 올렸는데
이거 박수받을 일이다.
비싸면 저렴한거 동네치킨 사먹자.
난 8500원짜리도 맛있고 동네 저 5천원짜리 치킨도 맛있더라.
치킨이 3만원이 되면 2만원짜리 치킨 1만원짜리 치킨 5천원짜리 치킨등
품질에 따라서 치킨시장에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겠지.
3줄요약
1.저렴하다고 무조건 좋은게 아니다.
2.원가절감이 나쁜건 아닌데 가격을 낮춰선 안된다. 원가를 절감해서 순익을 높혀야지.
3.숟가락으로 다른 시장 다파먹으면 쉽게 성장할수있지만. 그 시장이 축소되고 초토화당한다. 이렇게 숟가락을 들으면 시장이 불쾌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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