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들면서 알게 된 몇가지

1. 왜 어른들이 친구 사귈때나, 배우자 고를때 그 부모를 보는지 알게 됐다.

매번 보고 배운게 사람 패고 욕하고 구라치는거면 그 자식도 그런 행동을 크게 잘못된 행동이라고 여기지 않을 확률이 평범한 가정에 비하여 비약적으로 높더라

2. 100만원이 큰 돈인줄 알게 됐다.

어려선 100만원 그까이꺼 부모가 마음만 먹으면 펑펑 쓸 수 있는 돈인줄 알았다. 근데 내 가정 가지고 한정된 수익으로 가계를 살다보니 계획에 없던 10만원도 엄청나게 큰 돈임을 알게 됐다.

3. 모든 사람한테 사랑받을 수 없다

학창시절엔 날 싫어하는 한명만 있어도 손톱 아래 가시 박힌 듯 신경 쓰여서 공부도 안됐는데 나이 먹다보니, 이유없이 날 싫어하는 사람이 노무노무 많다는걸 알게 됐다. 굳이 그들이 날 좋아하게 만들 필요도, 굳이 해명할 필요도 없더라. 어차피 앞에선 다들 웃는 얼굴도 대하는 법을 아는 나이니까.

4. 가장 가까운 친구가 서로를 가장 힘들게 한다.

어린 시절을 공유하고 비슷한 색깔, 비슷한 궤적을 가진 친구들은 서로를 너무 불안하게 만든다. 친구가 먼저 좋은 직장에 취직해도 그렇고, 친구가 먼저 결혼해도 그렇고, 친구가 먼저 집을 사도 그렇다. 그렇게 무수한 이유로 서로 힘들어하다가 가끔 보는 친구가 된다.

5. 나는 내가 생각하는거보다 무능하다.

사회엔 내가 자신있어하는 분야에서 나보다 뛰어난 사람이 노무노무 많다. 난 내가 생각했던거만큼 절대 특별하지 않다. 되려 평범수준에도 미치지 못한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