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투기 세력은 어떻게 돈을 버는가?[HARABOZI]

생각을 하고 글을쓰지 않으면 금새 잊혀진다. 일기형식으로 글을 쓸 생각이다. 그래서 글이 정말 불친절하다.

시간이 있는 게이들만 보길 바란다. 글이 길다.

1.환투기 세력은 어떻게 공격 하는가?

환투기는 환율을 가지고 돈을 버는 것이다.  우선 환율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자. (환율을 안다면 4번부터 봐라)

2.환율 

환율이란 한국돈(자국돈)과 달러의 교환 비율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현재 환율은 1달러에 1233원이다.  1달러를 얻고 싶으면 1233원을 내면된다는 말이다.

모든나라는 거래를 할 때 달러를 쓴다. (기축통화)

우리가 석유를 구매할때를 예로 들어보자

석유 10억원 어치를 사고 싶으면 한국돈 10억원을 은행에서 달러로 바꾼뒤에 그 달러로 기름을 산다. 이 경우 달러가 한국에서 해외로 빠져나가게 된다.

반대로 중국이 우리나라의 화장품을 사면 중국은 달러로 우리나라 물품을 살것이고 그 달러는 우리나라로 들어온다.

환율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된는 주식과 똑같은 이치다.

우리나라돈 –> 달러로 바꾸는 사람이 많아지면 달러 가치는 상승하고. (해외에서 수입을 많이하면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달러–> 우리나라돈으로 바꾸는 사람이 많아지면 달러 가치는 하락한다. (해외로 수출을 많이하면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여기서 햇갈린다. 환율이 상승하면 원화가치(Korea money)가 하락하고… 환율이 하락하면 원화가치가 상승한다는데 무슨말인가?

간단하게 환율=달러가치  라고 생각하고 이해하면된다. 환율이 올랐다라는말은 달러가치가 올랐다라는 말이고 그렇다면 상대적으로 우리나라 돈 가치가

떨어졌다는 것이다.

 3.그렇다면 경제가 안좋아지면 환율이 어떻게 되는가?

경제가 안좋으면 환율은 올라간다.

수요와 공급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쉽게된다.

1)수출이 안좋기 때문에 자국내로 들어오는 달러가 감소한다. –> 달러의 공급이 적다 –> 환율이 올라간다.

2)경제가 안좋으면 그 나라에 돈을 투자했을때 이윤을 보기 힘들다 –> 외국인 투자자본(달러)가 다른 나라로 이동한다 –> 환율이 올라간다.

3)환율이 올라갈 조짐을 보이면 우리나라에 투자했던 외국계 자본들이 달러로 바꿔서 도망간다.

  (달러 가치가 올라가면 그만큼 원화에서 달러로 바꿀때 손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4. 환투기 세력이 돈을 버는 방법

가정 1) 현재 환율은 1달러에 1000원 이다.

가정 2) 한국 경제가 더 나빠질것이다.

가정 3) 결국 환율은 1달러에 2000원이 됐다.

경제가 안좋으면 환율은 올라간다. 그럼 여기서 부터 조지소로스 빙의해서 돈을 벌어보자

조지소로스 : ”  야 한국은행, 10억만 빌려줘. 담보로 여기 달러좀 가지고 왔어. “

조지소로스는 10억을 받고 그 10억을 다시 달러로 바꾼다. 그리고 바꾼 달러로 다시 담보를 잡고 한국 돈을 빌린다. 이것을 무한 반복한다.

조지소로스 : 아 한국돈 1000억 빌렸네! ( 조지소로스는 한국돈 1000억를 빌려서 1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덧붙여서 경제가 안좋아질거라고 예상한 사람들이 한국돈 –> 달러로 바꿔서 외국으로 도망가고 있다.

결국 달러의 가치는 미친듯이 올라가서 1달러에 2000원이 됐다.

한국은행 : 조지소로스, 1000억 내놔!

조지소로스 : 지금 1달러에 2000원이니까! 내가 보유한 1억달러 중 5000만 달러를 팔면 다 갚을수 있네. 조지소로스는 5000만 달러를 벌었다.

만약 여기서 한국에 있는 모든 달러가 해외로 나가버리게 된다면? 1달러에 10000원이 될수도 있다. 아니면 그 나라 돈이 휴지조각이 될수도 있다.

끔찍한 일이다.

5.환투기 세력을 막는 방법

1) 외국인이 우리나라 돈을 못빌리게 막는다.

2) 금리를 높여 버리면 된다. ( 외국인이 돈을 빌릴때 엄청난 이자를 부여하는것)

3) 환투기 세력이 달러를 매수할때, 나라의 외환보유고 에서 달러를 매도 떄려 버리면된다. 그러면 달러 가치는 안올라간다.

실제로 1997년 동아시아 외환위기가 연쇄적으로 터졌을때 각국에서 이러한 방법을 썻다.

말레이시아는 외국인들이 돈을 못빌리게 차단 해버렸다.

대만은 50%금리를 적용해서 외국인들이 돈을 빌리기 힘들게 만들어 버렸다. ( 이 과정에서 자국 기업들도 좆나 힘들어 진다)

태국은 금리를 올리고, 외환보유고에서 달러를 매도 했지만 환투기 세력에 의해서 점령당한다. 그리고 IMF에 구제금융 신청을 한다.

홍콩은 환투기 세력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외환보유고에서 달러를 매도해서 달러 가치 상승을 막는다

여기서 홍콩의 경우가 가장 흥미롭다. 홍콩의 재무장관인 도날드창은 월가에서 금융 최고 전문가로 인정 받고 있는 사람이였다.

1997년 10월 8일 홍콩의 주가가 20% 급락 해버렸다. 홍콩에 있는 달러가 외국으로 순식간에 빠져나간것이다.

환투기 세력이 왔다고 직감한 도날드창은 그날 새벽 환투기 세력과 전쟁을 벌인다.

외국인이 자국돈을 빌릴때 금리를 100%를 때려버렸고, 새벽내내 데이트레이더들이 환투기세력들과 대결을 했다.

결국 새벽에 도날드창은 ” 우리가 이겼다 ” 라고 하며 환호성을 질른다

우리나라는 그럼 1997년 11월 환투기 세력에게 털린걸까? ,,, 왜 나라에 달러가 다 증발 해버렸을까? 그건 나중에 쓰려고 한다

너무 길어져서 사실 ㅁㅈㅎ 폭탄을 받을거같다. 일기처럼 휘갈겨 쓰려고 했지만 어떻게든 잘 써볼려고 노력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