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짝퉁기술 한계를 알아보자

1편 : 중국의 한계와 약점을 알아보자  http://www.ilbe.com/5198686942

2편 : 한국과 중국의 고도 성장기를 비교해보자 feat, 중국의 금융 http://www.ilbe.com/5338858829

요즘 배터리니 뭐니 직구나 보따리업자들에게서 샤오미 이름이 많이 나온다. 샤오미 폰이 삼성폰하고 동급 성능에 값은 1/3이라면서 중국이 한국 잡고 미국도 잡을 거라고 설레발 치는 글도 자주 보이고.

84e7e521.jpg

하지만 역으로 샤오미의 사례를 보면 중국이 미국 못 잡을 거란 예측이 가능하다

지금 중국 브랜드로 생산되는 첨단제품들, 특히 스마트폰 같은 건 전부 삼성이나 애플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중국에 공장 짓고 싼 월급 이용해 생산  하청준 덕에 기술 습득이 됐다.

현재로서는 삼성이나 애플같은 회사가 중국 자체 브랜드 폰 가지고 특허 침해 했다고 중국 법원에 고소해봤자 소용없다. 중국이  자국기업들 키워준답시고 기술특허 무시하니  판매금지 가처분 신청은 안 받아주면 그만이고 재판 몇년 질질 끌다가  벌 안 주고 판결 이후에만 안 팔면 된당께 라는 편파 판결이 나온다.

판결이 나올때 쯤은 이미 몇년 된 기술에 디자인이니 짝퉁기업들은 팔던 제품 슬슬 단종 시키고 다른 거 팔면 그만. 역으로 빵즈 기업이 중국기업을 고소해서 모욕했다 등등 중국의 중화좀비들에게 여론몰이 선동해서 고소한 글로벌 기업들 매출 운지시킬 수도 있다

하지만 중국 내에서 짝퉁기술로 화웨이나 샤오미가 덤핑폰 팔아 점유율 높이는 건 중국에서만 통한다.  원칙적으로 짝퉁은 중국 국경 밖으로 한개도 수출 못 한다.

7036581.1.jpg

인도는 저작권  무시하는 나라다.  영국 식민지로 수탈된 과거 트라우마 때문인지 형식적 법은 있다만 선진국들 특허 저작권 따위는 인도에선 안 쳐줘, 라는 분위기다. 물론 그에 대한 보복으로 인도 내 특허도 선진국에선 안 쳐줄 수 있지만 애초에 국민 대부분이 극빈층인 후진국인데 하이테크 수출품이나 혁신적 신기술이라는 게 있을 수가 없다.

그런 인도니까 중국 짝퉁기업들도 슬쩍 한다리 걸쳐 봤었다. 미국이나 유럽에 짝퉁 수출하면 확실히 걸릴 테니까 특허 무시하는 인도에 밀어보면 수출의 물꼬를 틀 수 있지 않을까? 하고.

결과는 대실패. 인도 기업이라면 몰라도 중국 기업을 왜 인도법원에서 보호해주나 라는 판결이 났다

캡처.JPG

어차피 스마트폰 기술이라는 게 거기서 거기인 시대라 어떤 특허권도 안 걸리게  제품을 만드는 건 불가능하다. 기술 뿐 아니라 디자인도 일일이 등록해서 조금만 비슷해도 그거 걸고 넘어지면서 특허권자가 판매금지 가처분 신청으로 일시적이지만 장사 못 하게 막을 수 있다. 구멍가게 장사꾼도 아니고 판매금지된 몇달 정도 기간이면 거대기업의 경우 엄청난 적자가 쌓이지. 그러다 재판에서 지면 피해는 더 커지고.

에릭슨이 지금은 스마트폰 제조를 포기했지만 과거 수십년동안 쌓은 ‘원천기술특허’는 상당히 가졌다. 2G, 3G 쪽의 원천특허 점유율이 높아 대부분의 스마트폰 회사들이 에릭슨에게 로얄티를 주고 제품을 만드는데 샤오미는 중국에서 로얄티따위 무시하고 원가절감 외치며 무조건 싸게 팔던 방식으로 인도 들어가자마자 에릭슨에게 소송 걸리고 판매금지 됐다.  샤오미 제품 자체가 과거 소니에릭슨이 폰 만드는 공장 중국에 두고 생산했던 기술을 상당히 베꼈기 때문이다.  지금은 에릭슨이 지분 소니에게 넘겨서 소니 단독회사지만 여전히 설계와 디자인은 유럽 에릭슨 시절 멤버들이 하고 생산은 중국 공장에서 하고 있다.

그걸 해결하려고 몇몇 기술엔 로얄티로 기술당 1달러 정도씩 한대 팔 때마다 에릭슨에 지급하고 나머지 기술은 인도 현지생산으로 특허 슬쩍 무시하고 어떻게든 판매를 시도하고 있다.

아무튼 11억 인도 시장에 판매 시작했으면 중국의 해외 수출은 성공한 거 아니냐? 라고 반문 할 수 있을 텐데..

인도에서 샤오미는 인도 자체 제조사인 마이크로맥스보다 비싸다.  시장 점유율은 5위권이다.

51KlPvrAA6L._SX355_.jpg

진출 초기에 특허 무시하고 싸게 팔 때는 대박 치는 거 같아도  딴지 걸리기 시작하고 자국정부 버프 못 받으니까 똑같이 가성비로 승부하는 인도 자체 브랜드를 못 당한다. 극빈층 상대로 물건 파는 인도 기업이 원가절감은 더 잘 하기 때문이다.  생산기술과 설계기술을 다 가진 회사는 삼성 등 글로벌 기업 일부고 애초에 각국 영세 브랜드 스마트폰들은 세부 부품과 기술 다 외주로 조립한다. 그러다보니 인도건 중국이건 첨단 기술 아니고서야 기술 수준은 비슷하다. 중국 짝퉁기업들이 인도 하나에서만도 저렇게 절절매는데 그보다 더 엄격한 선진국 시장은 어떻게 직판을 한다는 건가. 선진국 기술장벽은 인도의 1000배 쯤 된다.

1000배가 오버같다고?

스마트폰 하나 만드는데 들어가는 특허가 평균 20만개다.

200000개.

하다못해 껍데기 모서리 디자인 하나만 해도 다 등록되어 있다. 그걸 가지고 애플이 삼성 상대로 소송 벌였지.

sosong.jpg

사실 애플도 정통기업은 아니다. PC부터 운영체제에 MP3 까지 다른 기업에서 나온 아이디어 초기에 도용해서 제품 만든 회사고 스마트폰도 UMPC를 발전시킨 거다. 진짜 원천기술은 에릭슨 노키아 퀄컴 등등이 대량 가지고 있다.

그러나 원천기술은 아니더라도 온갖 자잘한 디자인 하나라도 개발하면 지난 수십년간 다 꾸준히 등록했기에 애플이 삼성 상대로 딴지 걸 수 있었고 최소한의 규칙은 지켜왔기에 애플이 가진 일부 기술로 유럽과 미국 법원에  소송걸어 1조원 정도 뜯는 판결 받아냈다.  소송액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 판매금지 처분 받아내서 영업 못하게 하려는 게 주목적이었고 그것도 초기 기습 덕에 어느정도 성공했지.

반면에 삼성도 만만치 않았다. 이십년 넘게 폰 생산하면서 부품 기술  축적하고 특허로 등록해서 원천기술은 좀 밀려도 응용기술은 글로벌 기업 중에 수위를 달린다. 소니가 에릭슨하고 합작한 이유가 자체 특허가 딸려서 그런 거와 달리 삼성은 애니콜 시절부터 세계 폰 시장에서 꾸준히 생산량 늘린 거인이었으니 도발에 당하진 않았다. 그래서 맞소송으로  애플을 공격했고  애플 측에서 머리 굴려보니 장기로 가면 결국 자기들이 손해볼 거 같으니까 대충 합의하고 재판은 끝났다

사실 나중에 알고보니 이미 애플이 삼성 기술 좀 쓰게 해달라고 상호 기술 공유 협정 맺는 대신 추가로 자기들이 아이폰 한대당 400원씩 삼성에게 로얄티 준다고 제의했었다.. 하지만 삼성은 기기당 2.4% 즉 평균 2만원이 넘는 돈을 요구한 거였고 쫄린 잡스가 회사 덩치 믿고 적반하장 역으로 소송해서 공격한 거였다.  그렇게 괴롭혀서 공유협정 유리하게 맺으려고 한 거지.

물론 원천기술이건 뭐건 해외직구 쇼핑몰 혹은 그걸 이용한 보따리물건들로 해외에 조금씩 팔 수는 있다. 한국 세관도 개인이 자가사용으로 샤오미 공기계나 기타물건 구하는 거 그닥 터치 안 하니까. 하지만 선진국 시장은 모서리 둥근 디자인같이 별 좀스런 걸로도 몇달 엿 먹이고 기술 하나하나에 다 로열티가 매겨지는 특허전쟁터다. 이런 전쟁터에 정식으로 유통망 마련하고 팔려면 특허권 로얄티 내야 하니 가격 덤핑도 한계가 올 뿐 아니라

기술혁신도 아니고  선진국 기업이 세운 공장에서 베낀 기술이다보니 20만개의 특허 중에 몇개만 따로 특허권자들이 딴지 걸면 바로 통관 불가능이다. 자가보유 기술이 많다면 삼성이 애플에게 대응하듯 맞소송이나 걸겠지만 샤오미가 삼성 애플에게 대등하게 대들고 공유협정 맺을 특허는 거의 없다.

편법으로 화웨이가 LG 유플러스 통해 한국 내에 공짜폰 팔듯이 은근슬쩍 수출하는 경우도 있다. 그것도 어디까지나 삼성이 ‘봐줘서’ 그런 거다. 만약 삼성같은 회사가 애플처럼  화웨이가 특허침해 했다고  한국 법원에 소송내고 판매금지 신청한다 치면 중국의 14억 중화좀비들 반응이 어떨까. 대만녀 쯔위에게 한 미친짓처럼 삼성 불매운동에 뭐에 난리가 날 거다. 따라서 화웨이 폰 그냥 한국에서 몇만대 팔아 먹으라 하고 삼성은 중국에서 갤럭시 몇천만대 파는 게 이익이니 넘어가는 거지. 하지만 화웨이 샤오미가 만약 점점 시장지분 넓히고 중국 내 애플 삼성이 먹는 이익보다 더 제3국의 글로벌  이익을 더 침해하게되면 그때는 제대로 딴지 걸겠지? 냅두면 세계지분 뺏기니 어차피 망해가는 중국 시장 버리고 화웨이 죽이기에 돌입할 거다.  잡스가 죽었으니 애플도 좀 순해졌지만 그쯤 되면 애플도 가세할 테고 노키아 에릭슨같은 진짜 특허깡패들이 나타나면 중국 기업들은 바로 운지다. 현 상황이 이어진다면 소송 걸렸을 때 꽥 소리도 못 낸다.

그나마 스마트폰은 한달월급 50만원 의 후진국 국민도 몇달 돈 아끼면 살 수 있는 거지만 그보다 더 고부가가지의 첨단소비재는 현재 중국 기업들로서는 원천기술과 브랜드 가치가 낮아 선진국 시장에선 전혀 힘을 못 쓴다. 샤오미와 화웨이가 선진국 시장에서 명품 대접은 고사하고 제대로 판매도 못하는 상태는 앞으로도 십년 이상 갈 거다.

중국 정부도 자국 짝퉁습관 안 고치면 더 발전 못하는 거  안다. 그래서 짝퉁 팔고 하청생산으로 번 외화 정책적으로 자국 기업들에게 지원해서 특허등록하는 데 지원하고, 예전 쌍용차 먹었듯이 아예 선진국 기업들 인수하는 거 자금지원 하고 있다. 원천기술 개발하는 건 늦었지만 그 기술 가진 기업을 사버리면 자동적으로 특허도 중국 것이 된다. 그래서 요즘엔 중국의 자잘한 특허 출원 건수가 한국보다 많다. 심지어 특허마저도 짝퉁질해서 한국 중소기업이 한국내에 특허낸 거 바로 베껴서 중국에 실용신안으로 먼저 등록하고 나중에 특허 개발한 한국 기업이 중국에 상품 팔려니 적반하장으로 특허 침해했다고 돈 달라고 하기도 한다. 전형적인 ‘짱개’ 마인드지.  그걸 상대하려면 한국에서 먼저 특허 냈다는 증거 가지고 중국 법원에서 지루하게 싸워야 하는데 위에 썼듯이 중국법원의 우덜식 판결 때문에 한국 중소기업이 더러워서 중국 시장 그냥 포기하고 제3국으로 나가기도 한다.

다행히 중국인들의 그런 얼굴 두꺼운 짓은  중소기업 이하 상대에게나 통한다. 실용신안 정도는 지금도 매년 수억개씩 전세계 각국에 등록되고 있다.. 문제는 원천기술이다. 80년대는 힘들다 해도 하다못해 2000년 접어들면서라도 짝퉁 단속 철저히 하고 공정한 경쟁 유도했다면 모를까, 샤오미가 인도에서 망신당하기 전까지 짝퉁 중국 기업들 보호한답시고 나몰라라 했다가 원천기술 혹은 준 원천기술급인 국제 표준 기술에서 순위권에도 못 오르고 있다. 각 권역별 특허로 세분화하면 중국도 꽤 있지만  자잘한 거 많이 특허 내봐야 표준기술 하나 가치도 없다.

아래는 전기전자기술 관련 국제표준 특허 국가순위다. 한국은 삼성 엘지 두군데에서 많이 채워준 덕에 순위권이지만 그래도 전통의 선진국 원천기술엔 아직 미흡하다. 하물며 중국은 말 할 것도 없겠지.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전기표준회의(IEC), 국제전기통신연합(ITU) 등 3개 표준화기구 국제표준 특허 보유국 순위

표2-1024x703.jpg

상식적으로 동일한 품질의 제품을 동일한 중국의 공장에서 현지생산한 선진국 브랜드 물건의 생산원가는 샤오미랑 비슷하다. 거기서 한발 더 나가 베트남이나 인도처럼 중국 인건비의 반도 안 되는 나라에서 생산하면 오히려 더 저렴하다. 삼성도 최근에 중국에 대한 투자는 거의 없고 베트남으로 생산 공장 옮기고 있다. 애플 하청받고 중국에서 생산하는 대만 파운더리 기업들도  원가절감용으로 베트남 인도 등으로 생산공장 다 옮기려고 계획 중이다.

그 이전이 다 끝나버리면 중국 경제는 싼값 덤핑 효과도 없고, 특허에 밀려서 기술적으로도 걸리고, 싸구려 짝퉁 브랜드에 깡패국가라고 전세계에 낙인 찍힌 이미지 때문에 유럽처럼 고급사치품 만들어 팔 수도 없고.. 그게 바로 중진국 함정이다.

20140624103250_468483_400_400.jpg

중진국이 선진국이 되기 위해선 자국내 내수가 뒷받침 됨과 동시에 고부가가치 물건을 만들어 수출도 해야 하는데 중국의 빈부격차로 90%의 거지들이 득실대는 현실이니 내수 뒷받침할 중산층이 부족하고 메이드인차이나에 대한 밑바닥 제품 인식이 아직도 유지되고 공산당 1당 독재로 인한 사회전반의 부패 때문에 경제가 운지하는 중이지.

중국이 그걸 돌파해서 선진국이 된다? 그런 날은 쉽게 오지 않을 거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