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업]오디오에 입문해보자!

새벽4시에 올렸다가 묻혀서 다시 올려본다 ㅎ

보통 오디오의 경우 가격이 천차만별이고 용도도 피시파이 하이파이 홈씨어터 등등 다양해졌다이기..

일단 하이파이,피시파이용으로 쓰겠다

입문형에서 초중급 라인업으로 짜보겠다

일단 오디오를 들으려면 이게 필요하다

<앰프>

앰프는 프리앰프 파워앰프(모노,모노+모노)도 가능하지만 보통 입문형에서는 인티앰프를 권장한다.

프리 파워 단일로가면 조합으로 앰프 스피커 찾기도 어렵고 케이블라인도 돈이 많이 나간다.

인티앰프는 프리 파워가 합쳐진 모델로써 인티앰프만에 음질의 장점이 있어.하나로 붙어있기때문에 케이블 돈나가는 부담이 덜하다

다른 장점도 있엇는데 그건 까먹엇다;

<스피커>

고역이 쏘는 성향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올드한 느낌에 중음이 묵직해서 따뜻한음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

그리고 보통 한국인은 저음이 강한걸 좋아하는 사람이 있어.

<케이블>

비싼거 좋아하는데 그냥 가성비로만 따져서 사던가 

그냥 내장선 써라.

그리고 스피커케이블은 바나나굽,말굽 이런거 있는데 그냥 구리선만 다는게 입문형에서는 가장 음질짱이다이기

<소스>

디지털음원

앨범

<소스플레이어>

pc(dac) 디지털 아날로그 컨버터로 구린거사면 노이즈도 졸라게 잡히고 음질도 똥망

cdp

sacdp 슈퍼오디오cd라는 앨범을 재생하는 cdp

bdp(dvd음악cd나 bd음악cd를재생하려고 요즘 사용중이다. 블루레이디스크 음악cd라고 hfpa라고 하는데

요즘 sacd랑 겨루고 있더라..그치만 bdp는 원래 영화재생하려고 만든 플레이어라 팬돌아가는 소리 쨍해서 기존 음악유저들은 안좋아하더라..

그래도 모델 몇개 추천해준다이기

간혹 고급자들은 cdt라고 사용하는데 이거는 dac가 없는제품으로 따로 dac를 물려서 쓰는모델이다.고급형이니 생략.

<앰프>

gallery_455.jpgnad_c375.jpgNad_C375BEE_Gra_gi5.jpg

NAD C375BEE

최저가 170만원정도 (dac일체형 180~190만원대)

중고가격140만원대

내가 가장 좋아하는 모델이다. 이거 사려고 몇날며칠 알아봣는데 결국 돈이 더 생기니까 다른 상위모델로 사버렸다 ㅋㅋ

외국 오디오업체 한국 오디오업체(월간오디오,풀레인지)에서 극찬한 모델이고 가격대비 최강이다.

스마트폰으로 따지면 삼성 갤럭시 시리즈라고봐도 될듯..가격대비 고성능이다.

원래는 영국제품이었는데 캐나다기업에서 인수해서 지금은 캐나다제품임.

캐나다,미국은 북미성향이라고 리얼리티한 느낌이 강하고

유럽은 자기네들 성향의 취향으로 만듬,그중 영국이 가장 취향성이 강해서 영국오디오는  매니아가 많다.

오디오회사도 영국은 굉장히 많다.

본론으로 돌아가서 이제품은 실효출력이 150w, 주파수 10~65khz(-3db) s/n비 94db이상 댐핑팩터200이다

출력이 오디오에 전부는 아니지만 출력이 높으면 저역이 굉장히 웅장하고 전체적인 음질이 웅장하고 화려할수있다.

그리고 댐핑팩터 200인데 이것도 음질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일단 댐핑팩터는 마지노선이 40정도다.

사실상 100만 넘으면 댐핑팩터는 엄청 좋은거다..따지고보면 200이나 100이나 별반 차이는 없어..그치만 일단

높으면 그만큼 앰프로써 제품의 설계가 체계적이고 좋은음질이 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이 되는 부분임.

 dac내장형도 있는데 그게 180만원대에서 구매 가능하걸랑..dac를 따로 사면 좋지만 안산다면 dac내장형을 권장한다

월간오디오에서도 60만원대 퀄리티의 dac라고 하니 평타이상치는 제품이다.

잘모르겠으면 이모델 사고 이게 비싸다고 생각된다면 316bee 326bee도 있으니 걱정마라 게이야.

316bee의 경우 30만원초반대인데 장담컨데 300만원 앰프까지는 음질로써 다 처바른다이기야!

마찬가지로 댐핑팩터가 200이라 출력이 낮아도 음장감이나 질감에 있어서 충분히 보장한다고 그러더라고 ㅋㅋ

전체적인 사운드는 차분하고 튀지않는 느낌이다만 락이나 고음의 노래의 경우 뭔가 더 크고 과장된 사운드가 나는듯하다.

전체적으로는 굉장히 차분하

개인적으로 nad는 스피커로 psb스피커가 매칭이 아주 좋다. 같은 캐나다회사라서 자기네들 회사끼리도 같이 매칭되길 좋아라함

i225-guts.pngIntegrated225-Rear.jpgi225.png

Anthem 225

최저가 200~220만원대

이모델은 출력깡패 앰프다.8옴에서 240w이고 4옴에서 330w다..출력이 전부는 아니지만 진짜 풍성하게 음이 나온다.

아쉽게도 이모델은 댐핑팩터가 80이다.아까도 말했지만 마지노선은 40이고 100언저리면 별로 상관없다.

그리고 진공관앰프중에는 댐핑팩터가 5인것도 잇음ㅋㅋ

아까 추천한모델보다 더 권장할수있는 부분은 s/n비다 105db이다. 이건 잡음비라고 하는데

이게 높을수록 잡음이 덜 들린다고 볼수 있는데 절대적인건 아니고 여튼 좋다고 봐야지

클래스ab방식이다(a,b,ab,d 이렇게 있는데 앞쪽일수록 좋은편이다.절대적인건 아님)

그리고 나중에 lp판 들을게이라면 이모델 추천한다 포노단이 좋아서 포노앰프로 권장하는 모델임

5e0cadce5a5f5a7b34fdf6f0b3687818_eUih5BdLa1zo7iiiF5LJR4nCvUg.jpg

Onkyo A-9050

최저가60만원대

일본제품이고 보통 일본제품은 av리시버를 잘만든다.이회사도 av리시버에 강한 회사지만 하이파이앰프도 나름 괜찮다.

청음해보니까 화려하고 화사하고 선율이 여성적인 느낌이 강하더라.물론 내가 느낀거다ㅋㅋ주관적임;

일본제품들은 북미성향이라 리얼리티 위주다.

이모델은 그냥 딱 60만원어치의 음질이지만 이가격대에서 절대 컴플레인 걸수도 없고 걸만한것도 없음

주파수가 10hz~100khz(-3)이다!!! 왜 화려하고 화사한지 알겟노이기?

보통 20~20khz(-1db)로 나온제품들이 많다.허나 이제품은 그런 부분이 상당함

그러다보니 가격대비 불만을 가질수가 없다.댐핑팩터는 60으로 그냥 평타취

번외작으로 tx-8050,tx-8150이라고 있는데 올인원 네트워크리시버다. 전자는 전모델이고 후자는 신모델인데 둘다 괜찮다

가격이 50만원대인데 출력이 130w까지 나온다.가격대비 출력깡패지

음질은 9050이랑 거의 같고 네트워크리시버라서 와이파이로 세팅하면 컴퓨터 스마트폰 노래 재생가능하다

그리고 라디오튜너도 내장되어있고 인터넷라디오 되고 심지어 dac도 내장되어있어서 컴퓨터로 피시파이도 가능하다.

개꿀이다 이기야!공중제비 돌만한 제품이다 전자모델은 50만원대이고 중고가로 30만원대도 가능하다.

그리고 온쿄는 좋은데 스피커 a,b로 나뉘어서 2스피커 동시에 꽂을수 잇기때문에 스피커 비교청음하면서 듣는것도 가능해서 좋다.

클래스d인데 디지털화된 클래스이다 물론 d는 digital이뜻은 아니고 그냥 알파벳d이다.

근데 아무리봐도 음질만봐서는 가격대비 30만원대인 nad c316bee를 추천한다.

2011(73).jpg

cayin A-88T

최저가 150만원대

진공관앰프다.진공관앰프는 진심 금수저취미이고 틀딱아재들이 질질 싸는 앰프다.흔히 말하는 따뜻한 음이라는말이 진공관앰프에서 나온말이고

따뜻한 음이라는게 중음이 묵직하게 나오는걸 말한다.그런제품중에 케인이 가격대비 딱 그런앰프다.

출력은 울트라리니어가 50w인데 진공관이 33w가 tr앰프100w급이라고 보면돼. 그러면 50w니까 대략 150w이상되는거 상당히 고출력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주파수도 진공관인데 10hz~42Khz(-3db)이다. s/n비도 93이니 ㅍㅌ이상이다

진공관의 최대 장점이라면 tr에서 안나는 그런음이 나는데 북을치면 북이 쿵쿵 이게 아니라 쿠웅쿠쿠쿠쿵 이런식으로 진짜 심장을 울리는 사운드가 남.

고음역대 악기도 진짜 안들리던 그런고음이 나온다. 틀딱들이 여기서 질질 싸는각이야.. 원래 진공관앰프 듣고 온 세대들이라 그런음을 추구하거던

vena_red_left.jpg

Quad VENA

최저가90~100만원이하

PC파이용으로 가장 추천하는 모델이다. dac일체형 모델의 올인원이다.영국제품이고 이회사 스피커는 비추고

앰프만 추천한다.그중 가장 주력모델이다. 피시파이로 왜 강추냐면 s/n비 108db이상이다!

thd도 0.0009%이하라 찌그러짐도 아주 극도로 낮췄다. 피시파이를 해본 유저라면 알겠지만 피시파이는 노이즈와 싸움이다.

무엇보다 영국제품이라 자기만의 소리특색이 독특하다.이게 영국제품의 재미지.

그래서 매우 강추함. 옵티컬 usb-b 코엑시얼 다있으니 뭘껴도 좋음

그리고 크기도 아담해서 피시파이로 두기 가장 좋다.

반대로 절대 사면 안되는 피시파이 앰프 소개해주겠다.

Thum10211_1.jpg

티악 a-h01

이모델은 dac일체형이다.문제는 dac에 있다.일단 피시에 달면 24/192까지 가능하다고 하는데 192로 해놓으면 노이즈가 아주 애미창렬이다

울며겨자먹기로 44로 낮추고 쓰는게 정신건강상 좋다.

회사는 일본꺼인데 오디오계에서 일본꺼는 요새 중국회사보다 못하다.  가전제품하면 이제 일본 좋다는것도 옛말이다.

이제품은 아주 노이즈가 창렬이라 사자마자 중고로 팔아버리고싶은욕구가 다분한 제품이다. 30만원중반대인데 중고나라가면

너무 많이 매물로 나와서 중고가도 애미창렬로 팔아야됨ㅋㅋ

그리고 로텔이라는 제품이 있는데 이건 영국회사꺼지만 생산은 중국에서함. 음질은 진짜 좋다. 근데

중국에서 생산해서 그런가 마감이 좃같다. 잘 망가진다. 티악은 아예 처다도 보지말고 로텔은 일단 피하는게 좋다.

티악의 고급 하이앤드 브랜드인 에소테릭은 그반대로 음질이 굉장히 좋지만 몇천만원하는 은수저용이다.

 

nainait5si,41146-1200px.jpg

naim audio NAIT 5si

최저가 150만원대

매킨토시랑 약간 비슷한과로 음색이 주파수가 한정적이지만 안정적인 사운드다. 영국제품이고 영국자동차 애스턴마틴에도 벤틀리에도 

카오디오로 들어가는 앰프다.

출력은 60w이지만 음색이 매우 개성적이고 일단 한번 이앰프를 사용하면 다른거 못쓴다. 리얼리티랑 전혀 별개이고 지극히 개성적인 소리가 나온다.

오죽하면 오디오동아리중에서도 따로 네임오디오 동호회,카페도 있다.세계오디오전문지에서 별5개이고 왓츠하이파이에서 극찬한 제품임

<스피커>

img.jpg

PSB Imagine X2T

최저가 100만원초반

중고거래가 70~90만원

nad랑 환상의 호흡의 모델이다. 지극히 호방한 사운드가 나오고 저음이 아주 맘에 드는 제품이다.

장점이자 단점인게 모든 노래가 뭔가 저음성향으로 나온다. 여자보컬의 노래일때는 좀 아쉽다.

그렇지만 올라운더형이라 영화던 노래던 게임이던 진짜 이만한 제품이 없다.

심지어 노래도 클래식 대중가요 팝 락 전부 소화한다. 엄밀히 따지면 팝이나 대중가요에 맞게 나온듯하다.

에이징 안해도 충분히 소리 잘나온다.입문자한테는 막바로 쓰기에 굉장히 좋다. 에이징하면 더 좋겠지만..

특히 mc무현 음악은 그 특유의 익살스러움을 가장 잘 살린다 ㅠㅠ 이만큼 mc무현곡을 옹골지게 표현하는ㄱ 스피커는 없엇던거 같다ㅋㅋ

개인적으로 락,팝,대중가요 좋아하는 게이라면 jbl보다 이걸 추천한다. img10153194804.jpg

JBL 4307

최저가 120만원대

미국회사 제품이다. jbl은 하만기업꺼로 하만카돈은 카오디오도 유명하지않노?

jbl은 재즈랑 락에 아주 정평이 있는 모델이다. 어느정도냐면 70년대 나온 jbl궤짝스피커 아직도 중고시장에서 비싸게 거래되고 있다.

jbl스피커는 소장하면 재테크용으로 꿀이다ㅋ

이모델은 주파수가 45khz까지 올라가는 모델이라 고역도 잘올라가고 굉장히 좋다.

BW-CM5-S2-BGL.jpg

B&W CM5 S2

최저가 170만원대

스피커에 이브랜드 안들어가면 섭하다..수입원이 로이코라고 중견기업급이라 매물도 아주 잘나오고 as서비스도 훌륭하다.

 bmw 7시리즈 포드 뉴링컨 롤스로이즈에도 들어가는 개쩌는 브랜드다. b&w시리즈는 내생각에는 자동차bmw랑 어감 비슷해서

한국에서 틀딱아재들이 좋아하는거 아닌가 이생각이 들기도한다 ㅋㅋ

그렇지만 스테레오사운드 일본잡지보니까 이거 상위모델은 아주 극찬을 하더라 다이아몬드시리즈인가 그럴꺼다;

비록 북쉘프(작은사이즈,큰사이즈는 톨보이라고함)지만 최신모델이라 추천해본다.

소리가 둔탁한 느낌이라 대중가요,팝같은 최신가요 듣기에는 재미 없을거다. 클래식용으로 추천해줄만하다.

클래식을 들어보면 꽤나 밀도있고 정갈한 소리라 그런취향이면 추천한다.

전형적인 틀딱아재 정게할배들이 좋아하는 소리다. 디자인은 모던하지만..

MonitorAudio_GX100_01.jpg

monitor audio gold gx100

최저가 200만원대

리본트위터라고 극고역으로 나오는 스피커로 골라봤다. 리본트위터는 일단 다루기가 굉장히 까다롭고 조금만 매칭 잘못하고 케이블 구리면

아주 개좃같은 노이즈가 잡히고 피시파이용으로는 좀 제약이 있는 제품이다.허나 일단 매칭이랑 환경을 잘만 구사하면

아주 화려하고 고역의 소리가 환상적인 사운드가 나와.

일단 입문라인업에서는 좀 어려운 제품이야.에이징 필수고 클래식이랑 팝 재즈등 취향에 맞는 음악 에이징을 좀 오래하면 아주 좋은 사운드가 나온다

상위모델로 gx200 gx300있는데 톨보이이고 상위모델이니 아무래도 우퍼도 더 달려있어서 웅장이 상당하다고 하더라.근데 일단

이제품의 특징이 고역대라 저음은 약간 다른제품에 비해 밋밋하다. 하지만 저역이 아주 밑에까지 내려가는 모델이라 섬세한 저음을 원하면 

상위모델도 괜찮아.플레티넘 모델도 있는데 그거 천만원이 넘는 라인업이니 사는게 힘들듯해.

지금 뉴골드 시리즈라고 이제품 신제품이 출시되서 지금 떨이로 파는 판매업체들이 많아서 추천모델에 올려봤어.

영국제품으로 대중가요나 팝에도 정말 기가막히게 좋다. 특히 비발디 사계 겨울편을 들어봤는데 난 내가 들어본 비발디중

가장 섬세하고 날카로운 느낌을 받았어.

old_goods_10_8593_1.jpg

Proac Response D ONE

최저가 250만원대

영국제품이다. b&w보다 훨씬 더 둔탁한 소리가 난다. 올드사운드같은 느낌이면서도 스피디해서 둔탁한 역동적인 느낌이 난다.

일단 재질이 나무라서 그런감도 있지.

이글스 호텔캘리포니아를 정말 잘 연주하더라. 딱 영국락에 맞춰서 나온 느낌이다.

비틀즈 곡도 정말 좋다. 진짜 이런 올드사운드가 현대적 입맛에 맞게 재설정된 느낌이야.

퀸의 보헤미안 랩소디도 이걸로 들으면 색다른 느낌이지. 잘들어보면서 느낀게 중역대가 진짜 확고한 느낌이더라.

<cdp,dac>

131.jpg 

simaudio 280d 

최저가 180만원

중고거래가 140만원정도..

이제품은 dac다.dac부터 설명할께

일단 24비트/192khz까지 지원을해 보통 dac들은 다 그정도 지원하지 그리고 dsd256까지 지원한다. 

dsd는 뭐 일게이들이 구지할필요는 없는데 나는 고역의음까지 섬세하게 들어보겟다 싶으면 음원사서 들으면 되는데

그dsd용으로 추천하는 모델이야.

브랜드는 캐나다꺼이고 마찬가지고 캐나다는 북미성향이 리얼리티 중립성향이라고 했지? 이 심오디오는 그러면서도 영국적인 성향도

짬뽕된 회사야.앰프로 심오디오는 가격이 200~2000만원으로 다양한 라인업이 나오는데 한국오디오업계에서는 아주 가격대비 최강이라고

극찬을 하더라..나도 이제품을 보유중인데 나드랑 비슷하면서도 특유의 풍부한 음이 아주 일품이야.

본론으로 돌아가서 이모델은 dac이기때문에 아주 중립적이고 리얼리티적이야 

260d라는 모델이 있는데 그제품은 sacdp일체형으로 나온거라 dac겸용으로 쓰길 추천해.

140607-Marantz-HD_DAC_B.jpg

마란츠 hd dac1

최저가 85만원

내가 돈이 없는데 dsd음원이 듣고싶다? 또 아니더라도 음질 좋은거 쓰고싶다?

그러면 이모델 아주 강추한다! 85만원이지만 가히 300만원까지는 커버 가능한 음질이다.

다만 유저들중에 아주 가끔 간헐적으로 살짝 0.1초 끊기는 증상이 있다고 한다. 근데 어딜가나 오디오는 그런게 있는법이다.

너무 신경 안쓴다면 추천해준다. 헤드셋앰프 겸용이라 헤드셋 쓰는 게이들도 dac겸용으로 음악들을일 있으면 추천해준다.

원래 가격대가 130만원대인가 그랬는데 최근에 오디오업계에서  떨이를 하도 해서 창렬가로 떨어졌다;;

마란츠도 매우 빡도는 부분일듯..가격 많이 떨어졌고 용산 전자랜드가서 쇼부보면 80만원까지도  아마 가능하다.

그리고 저 usb단자에 메모리카드 꼽으면 음악재생도 된다이기!

20131226165921503.jpg

마란츠 sa8005

최저가 100만원대

sacd플레이어 겸 dac 도 된다. 이모델도 dsd재생이 가능하다. 굉장히 실용적이다. 물론 심오디오 260d에 비하면 한참 딸린다.

일단 이모델의 경우 음질은 정말 좋다.색깔로 비유하자면 핑크색같은 느낌이고 여자보컬 노래가 참 또랑또랑한 느낌을 받았다.

문제는 dac인데 생각보다 호환상태가 안좋다. 통상적으로 애플 맥북에서 usb를 꼽으면 드라이버 안잡히고 바로 실행이 가능하다

근데 이게 인식이 안된다다는 말이 있더라. 음악재생에 있어서도 음질은 좋은데 간헐적인 노이즈가 약간 있다고 한다.

허나 이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대비 2기능을 쓸수 있다는것이고 대기업 제품이라 마감이 정말 훌륭하다.고장률은 덜하다고 하니

믿고 쓸만하다.원래 마란츠가 미국 뉴욕제품이었는데 일본 데논이라는 회사가  인수합병해버렸다.

그리고 일단 마란츠는 cd플레이어로 하이파이유저들은 정말 추천 많이한다. 상급모델은 s1 어쩌고시리즈들이 있는데 이건 

sa8005랑 음질차이는 안나면서 그런 간헐적인 노이즈가 거의 없다고 한다. 200~300이면 괜찮은 모델있으니 보는것도 좋다.

BDP-103_both.png

OPPO bdp-103

국내최저가 74만원대

아마존 최저가 499$

중고거래가 45~55만원정도

본사는 중국에 있지만 핵심제작부서는 미국 캘리포니아인가에 있다. bdp모델중에 정말 핫한 모델이야. 원래는 105가 상위기종이고 대략 180만원쯤 하는데

그모델을 추천해야 맞지만 왜 이걸 추천하냐면 이걸 개조하시는분 있어

http://pcaudio.tistory.com/ 이분인데

리니어개조 dac개조해서 90만원만 들이면 500만원~1000만원 이상의 사운드를 호언 장담하시는분이시지.

499$(60만원)+90만원=150만원이잖어? 이걸로 대략 750만원어치 음질을 듣는다고 생각해봐 훌륭하제?화질도 더 좋아진다고 하더라.

105모델도 개조를 하지만 최근 선생님께서 103을 연구하다가 더 105보다 좋아서 이걸 추천하시더라고

물론 사기꾼이라고 할수도 있지만 오디오커뮤니티나 dvd프라임이라는 영화커뮤니티에서도 정평이 나있는 개조더라고.

일단 여기서 개조하면 3년간 무상으로 as를 해주신다고 하더라고. 개조가 아니더라도 외국에서도 이bdp103,105로 음악을 듣는 유저들이 많더라.

일단 아까 말한hfpa를 들으려고 듣는사람은 이bdp를 쓰더라.아니면 마란츠 ud7007이모델도 추천해.

근데 지금 나는 구지 음악용으로 가성비 따져서 개조해서 들을거면 이걸 추천하는데

올3월부터 정식으로 uhd블루레이디스크 영화가 출시된다더라. 얼마전에 삼성에서도 uhd블루레이플레이어를 외국에서 출시했고 말이지.

올여름에 oppo에서 uhd블루레이플레이어를 새모델 출시한다고 하는데 그때 사서 이선생님한테 개조를 받는것도 괜찮을듯 해.

Thum10101_1.jpg

AURA VIVID

최저가 77만원대

처음 거론하는 국산제품이다!에이프릴뮤직이라는 회사 제품이야.

sacd는 아니더라도 그냥cd재생용이지 사실 sacd는 제품도 별로없고 클래식위주라 우리 일게이들이 클래식 같은 따분한 음악 듣게노이기?

이 국산제품의 특징이 균형감 편안함 안정감 이런거야. 아주 무난하면서 자극적이지 않은 음악이지.이회사에 올인원제품도 있는데 

그제품도 추천을 해. 한국드라마에도 몇번 광고로 나온적 있더라고.

이상으로 마쳐본당…케이블이나 파워코드는 이가격대에서는 그냥 내장형이나 막선써도 무난하다.

뭐 금선이니 은선이니 이러는데 어짜피 허세충들이 지랄하는개념임

그러면 좋은 음악 많이 들어봐라!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