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에 대해 알아보자.aravowja

너네가 급식충이나 결혼 안한 축복받은 싱글남이라면 엽산에 대해 잘 모르겠지만

결혼해서 자녀를 가질, 혹은 가졌던 게이들은 이 ‘엽산’ 에 대해서 주구장창 들어왔을거다.

왜??

아내가 임신 하게 되면 꼭 먹어야 하는 것이 바로 이 ‘엽산’ 이거든.

HHJ.jpg

그래서 여성이 임신을 하게 되면 해당 보건소에서 무료로 엽산을 주기도 하고

(임신 중기부터는 철분제도 무료로 주는데 엽산도 무료인지는 각 자치단체마다 다름)

산부인과에서도 꼭 엽산을 복용하라는 권고를 하게 되지.

왜냐면 엽산이 태아의 신경과 혈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거든.

참고로 National Institue of Health(NIH) 에서는 하루에 600mcg 의 엽산 복용을 권장하고 있어.

(출처 : https://ods.od.nih.gov/factsheets/Folate-HealthProfessional)

자, 아무튼 임신한 아내를 위해 엽산을 사긴 해야 하는데

그냥 인터넷으로 엽산 검색해서 적당히 후기 많은 거 사면 ‘개씹호구’ 가 되는거야.

엽산은 두 가지 형태로 판매되고 있어.

솔가 엽산이 가장 유명하니까 예로 들어볼게.

folate.jpgfolic.jpg

같은 솔가에서 나오는 엽산인데도 표기가 다르게 되어 있어.

아니 그냥 아무 엽산이나 쳐먹으면 되지, 빼애애액!! 하는 게이들 분명 있을텐데,

왜 천연 엽산이 ‘훨씬’ 좋은지 설명할테니까 닥치고 들어봐.

우선 엽산은 두 가지 이름으로 불려.

Foilc Acid 아니면 Folate.

여기서 전자가 합성엽산이고 후자가 천연엽산이야.

이제 Folic Acid 와 Folate 의 차이를 설명해볼게.

* Folic Acid vs Folate
(부제: 빼애액 뭐가 다른데?)

사실 Folate 와 folic acid 모두 비타민 B9 의 다른 형태야.

둘 다 비타민 B9 긴 한데 구조가 달라.

* Vitamin B9

비타민 B9 은 엽산(folate)이야.

이 엽산은 우리 몸에서 세포성장과 DNA 형성의 ㅆㅅㅌㅊ 중요한 역할을 해.

만약에 우리 몸에서 엽산이 부족하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간단히 알아보고 넘어갈게.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어.

첫째, 우리 몸의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높여서 심장병과 뇌졸중(stroke) 위험을 높이고

둘째, 임신 중인 여성의 경우 신경관결손(NTD) 태아를 낳을 확률읖 높이며

셋째, 엽산 수치가 낮으면 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져.

이런 이유들로 인해서 비타민 B9 보충에 대한 중요성은 널리 알려져 있어.

당장 니네 집에 밀봉된 채로 장기간 방치 돼 있는 시리얼 상자 성분표기만 봐도

비타민 B9 (엽산이라고 표기 same ㅇㅇ)이 들어가 있을거야.

sup.jpg

여담으로, 미국이나 캐나다, 칠레의 경우 위 같은 엽산의 중요성 때문에 강화식품(예, 시리얼)에 의무적으로 엽산을 함유해야 함.

자 그럼 Folate 가 뭔지 어원부터 짚고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

* What is Folate?

위 이름은 잎이라는 뜻의 라틴어 “folium” 에서 왔어. 사실 잎이 난 야채들 있지? 시금치 같은거.

그런게 folate 를 섭취할 수 있는 최고의 원천임.

이쯤되면 비타민B9 는 뭐고 folate 는 뭐고 씨발 머리아파.

할 게이들을 위해 정리 하고 넘어갈게.

folate 는 비타민 B9 의  active form(한국어로 딱히 뭐라고 번역해야 되는지 애매해서 영어 그대로 썼다.) 이고

다른 말로 levomefolic acid 혹은 5-methyltetrahydrofolate(5-MTHF) 라고 불려.

자, 일단 너네가 folate 섭취를 했어. 즉 자연상에 존재하는 형태의 엽산을 섭취했다는 말이야.

뭐 시금치 통해서 쳐먹었겠지?

spinach.png

그럼 몸 속으로 들어온 대부분의 folate 는 곧바로 혈액으로 흡수되는게 아니라

위에서 언급한 5-MTHF 로 변환이 돼.

비타민 B9 을 쳐 먹으면 소화기관(digestive system)에서 비타민 B9 의 생물학적인 활성 상태인 5-MTHF 로 변환을 시킨다는 말씀.

그렇게 변환된 5-MTHF 가 혈액으로 흡수가 되는 원리야.

자 그럼 이제 Folic Acid (합성 엽산)에 대해 알아볼게.

* What is Folic Acid?

Foilc Acid 는 비타민 B9 의 합성 형태야. 다른 말로는 pteroylmonoglutamic acid 라고 해. 타이핑 하기 존나 번거로워.

이 형태의 엽산은 주로 가공식품 예를 들어, 밀가루나 니네가 쳐먹는 시리얼에 들어가.

사실 오랫동안 합성 엽산인 folic acid 가 천연(naturally-occuring)엽산인 folate 보다

훨씬 흡수율이 높다고 여기어져 왔어.

아직도 머가리 빻인 다수의 맘충 블로그들 보면 합성엽산이 천연엽산보다 흡수율이 훨씬 좋더라구요 ㅎㅎ

라고 싸질러 놓은걸 많이 볼 수가 있어. 311 은 Veritas. 인 듯해. ㅇㅈ?

하지만 엽산이 풍부한 자연식품을 쳐묵하는 것이 합성 엽산 잔뜩 들어있는 가공식품을 섭취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발표됐지.

(출처: http://www.ncbi.nlm.nih.gov/pubmed/17284745)

대부분의 folate 가 소화기관에서 생체이용률이 높은 5-MTHF 로 변환되는 것에 반해서

합성 엽산인 folic acid 는 소화기관에서 엨읔엨엨 거의 변환되지 못하고 간을 통해서 변환이 돼.

(출처 : http://www.ncbi.nlm.nih.gov/pubmed/24944062)

그렇기 때문에 간에서 분해가 되야 하는 folic acid 의 경우 시간도 오래 걸리고, 상당히 비효율적이야.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folic acid 섭취의 위험성이 내포되어 있어.

왜냐고?

folic acid 를 비교적 적은 양인 200-400mcg 양으로 하루에 먹는다고 쳐보자.

말했듯이 합성 엽산인 folic acid 는 5-MTHF 로 변환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다음날 엽산 섭취시까지 전날 쳐묵한 엽산이 체내에서 모두 대사되지 않은 채 머물러 있을 수도 있어.

그렇게 되면 결과적으로 대사되지 않은(un-metabolized) 상태의 folic acid 가 혈액에 남게 돼.

이게 왜 문제냐면

대사되지 않은 형태의 folic acid 농도가 높아지면 여러가지 몸에 문제가 나타나거든.

하지만 또 최근 연구에 의하면 이럴 경우, 비타민 B군 특히 B6 를 함께 복용시

folic acid 에서 5-MTHF 변환의 효율을 높인다고 해.

뭐 그러니까 만약 너네가 아내한테 혹은 본인이 엽산(Folic Acid)을 복용해야 겠다고 한다면

비타민 B 군과 함께 섭취하는게 좋을거야.

(출처 : http://www.ncbi.nlm.nih.gov/pubmed/25943647)

마지막으로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을 소개하면서 글을 마칠게.

sources of folate.png

3줄 요약

1. 엽산은 천연과 합성이 있음

2. 천연(folate) 엽산이 합성(folic acid)보다 생체이용률 높음. 즉 효과가 더 ㅅㅌㅊ.

3. 엽산 살 때 folate 인지 folic acid 인지 잘 보고 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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