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시장을 araboja

커피짤3.JPG

안녕~ 오늘은 커피 시장으로 글을 쓸 생각이야.

글이 많이 부실한데, 이점 양해 바랄게~

목차는 

1. 커피 소개

2. 우리나라 커피 산업

3. 커피전문점

4. 최근 동향

이렇게 쓸 생각이야.

1. 커피 소개

커피짤.JPG

커피는 커피 원두를 가공해서 만든 

대중적인 음료수로 

Global-Coffee-Consumption-Map.jpg

전세계 사람들이 즐겨 마시며 (2008)

커피섭취량_연합.JPG

우리나라 사람들이 밥보다 더 자주 먹는게

커피라고 해. ㅎㅎ (2013)

커피나무.JPG

커피는 커피나무에서 나오는 생두를

커피농사.JPG

(커피 수확 방법은 건식과 습식이 있음.)

가공하여 원두로 만들고

java_blend.jpg

(로스팅 : 열을 가하여 볶는 것으로 커피 특유의 맛과 향을 생성하는 공정.)

그 원두를 또 가공해서 

커피를 만들어 먹는 것이야. 

Zettwoch_Coffee_Spread.jpg 

커피 콩이 커피가 되기 까지

다양한 과정들이 있다고 하고 

coffee-production-map.jpg

커피 생산은 날씨가 따뜻한

남반구에서 주로 만들며

커피콩_네이버.jpg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커피 원두의 종류는 아라비카, 로부스타, 

아라부스타 등이 있다고 해. 

커피로스팅_두산백과.gif

(출처 : 두산백과)

그리고 커피는 

로스팅 방법에 따라 맛이 달라지고

9_cups_of_coffee_diagram-968x1024.jpg

첨가 재료와 물 용량에 따라

커피 이름이 다양하게 있는 편이야. ㅎㅎ 

1. 커피 소개 요약

1) 커피는 커피원두를 가공해서 만드는 음료수임.

2) 커피 원두의 종류와 가공 방법이 여러가지라고 함. 

3) 첨가 재료와 물 용량에 따라 커피 종류가 다양함. 

2. 우리나라 커피 산업

커피수입국_한국관세무역개발원.JPG

(출처: 한국관세무역개발원)

우리나라는 커피 재료를

거의 전량 수입하고 있으며 (2014)

증가폭_한국관세무역개발원.JPG

커피재료 수입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해. (2014)

20141110_매경.jpg

우리나라의 커피시장은

대략 4조원 정도이고 (2013)

20110902_매경.jpg

인스턴트 커피캔커피

전체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어. (2011)

1.jpg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마시는

커피 방식은 커피믹스로 

2011060500021_한국경제.jpg

전체 소비 형태의 60% 정도를

커피믹스로 먹고 있으며 (2011)

20130122023373_세계.jpg

커피믹스 시장의 시장점유율은

동서식품이 독점하는 모습으로 (2012)

20140902_동아.jpg

인스턴트 원두커피 시장도

동서식품이 꽉 잡고 있다고 해. ㅎㅎ (2014)

20131121_머니투데이.jpg

반면 캔커피 시장은

롯데가 잘하고 있어서

20090220_아시아경제.jpg

캔커피 시장의 50% 정도를 

롯데가 차지하는 편이야. (2008)

2. 우리나라 커피 산업 요약

1) 커피 시장규모는 4조원 정도이고 인스턴트와 커피전문점으로 구별됨. 

2) 우리나라 사람이 가장 많이 마시는 커피 유형은 커피믹스라고 함.

3) 커피믹스는 동서식품이, 캔커피는 롯데가 매우 잘한다고 함. 

3. 커피전문점

1403097562-49431100.jpg

커피는 가정에서도 쉽게 마실 수 있지만

바리스타.JPG

(바리스타: 커피를 전문적으로 만들어 주는 사람.)

바리스타가 만들어 주는 커피가

더 맛있다고 하고

휴식.JPG

커피전문점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커피전문점을 애용하고 있어. ㅎㅎ

20120125003_동아.jpg

우리나라의 커피전문점 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해서 (2011)

2015080800175_조선.jpg

커피전문점의 규모가

서양 음식점에 준하게 많고 (2013)

20151209_머니투데이.jpg

커피전문점의 시장규모가 2013년도부터

인스턴트 커피 시장을 뛰어 넘었다고 해. (2014)

2015061100029_조선.jpg

그결과 우리나라의 커피전문점 매장 수는

약 2만개로 (2014년 기준)

20150209_머니투데이.jpg

여러 커피 브랜드와 (2015)

Coffee-Shops.jpg

수 많은 매장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중이야.

3. 커피전문점 요약

1) 커피전문점은 커피 맛과 휴식공간으로 사랑받고 있음. 

2) 커피전문점은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3) 커피전문점의 시장규모가 인스턴트 커피시장을 추월했음.

4. 최근 동향

201510_연합.jpg

커피전문점은 맛과 브랜드에서

높게 평가받는 스타벅스가 (2015)

20130412_세계.jpg

매출액 1위를 기록하고 있어. (2012)

20150126_매경.jpg

그리고 최근 커피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는게

바로 이디야로 (2014)

20150717_뉴스1.jpg

맥도날드 수준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2015)

20150409000136_뉴스핌.jpg

엄청난 속도로 성장해서 (2015)

20150423_동아.jpg

매장 수에서 이디야가

가장 많이 차지한다고 해. ㅎㅎ (2015)

이리야.JPG

국산 브랜드의 성공은 참 좋은 일인데

20151209_머니투데이2.jpg

작년에 커피전문점 수가 너무 많이 늘어서

경쟁이 무척이나 치열해질 것 같아. ㄷㄷ (2015)

20160106_한국경제.jpg

커피전문점의 시장포화로

일부 브랜드들이 몹시 어려워져서 (2016)

20151019_매경.jpg

카페베네의 경우, 부채비율이 

2500%에 육박하고 있어. ㄷㄷ (2015)

2014020288451_한국경제.jpg

하지만 스타벅스처럼

새로운 시장을 계속 창출하면 (2013)

20150105_동아.jpg

커피전문점들이 폐업하지 않고 (2015)

먹고싶다.JPG

잘 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해. ㅎㅎ

4. 최근 동향 요약

1) 커피전문점 매출액 1위는 스타벅스로 경쟁력이 매우 우수함. 

2) 저가 커피전문점 이디야가 우리나라 커피 매장 수 1위임.

3) 커피전문점 시장이 포화상태로 일부 브랜드가 무척 어려움. 

과거글 링크 : http://www.ilbe.com/7308074143

3줄 요약

1. 우리나라 사람들이 밥보다 자주 먹는게 커피라 함.

2. 커피시장은 인스턴트보다 커피전문점이 더 크다고 함.

3. 커피전문점 수가 많이 증가해서 경쟁이 매우 치열함.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