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 시장을 araboj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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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오늘은 라면 시장으로 글을 쓸 생각이야.

자료가 많이 부족한데 이점 양해 바랄게~

목차는

1. 라면의 역사

2. 라면 시장

3. 라면 동향 

이렇게 쓸 생각이야.

1. 라면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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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은 조리법이 간단하고 맛있어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으로

판매량-20130426-이투데이.jpg

전체 판매량에선 인구수가 딸려서

세계 7위지만 (2012)

인당소비량-20141219-이투데이.jpg

1인당으로 계산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고 있어. ㅎㅎ (2013)

옛날_라면.jpg

최초의 인스턴트 라면은 1958년에

일본에서 개발했으며

우리나라 최초의 라면은

1963년에 삼양에서 만들었고

라면역사.jpg

국민들이 좋아하는 매운 맛으로 만들라고 

원조 가카께서 지시했다는 일화로 유명해. ㅎㅎ

우리입맛-20150811_조선일보.jpg

(혼분식 장려운동 : 쌀 소비를 줄이기 위한 정부 주도의 식생활 개선 국민운동.)

또 라면은 1960년대 혼분식 장려운동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했으며 (2015)

 우지파동20110309_이투데이.jpg

(우지: 공업용쇠고기기름)

1989년 우지파동으로 (2011)

점유율변화20130111헤럴드경제.jpg

삼양과 농심의 업계순위가

뒤바뀌는 일이 있었고 (2013)

라면사재기-중앙일보.jpg

1994년도에 북한이 “서울 불바다” 위협을 해서

라면 사재기 붐이 일기도 했어. ㅋㅋ

1. 라면의 역사 요약

1) 우리나라가 1인당 라면 섭취량에서 전세계 1위임. 

2) 1963년에 라면이 처음 등장해서 혼분식 장려운동을 통해 성장했음. 

3) 우지파동과 라면사재기 같은 일화들이 있었음. 

2. 라면 시장

라면섭취20151111연합.jpg

라면은 국내 면 종류 중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면 음식으로 (2015)

농수산물유통공사.JPG

(출처: 농수산물유통공사)

수출도 꽤 하는 편이지만

대부분을 국내에서 소비하고 있고 (2013)

상위점유율-20101221-세계.jpeg

상위 3사의 점유율이 83%를 넘는

과점 시장이야. (2010)

점유율-20150316-동아.jpg

우리나라 라면시장 점유율은 

농심이 압도적으로 높은데 (2015)

갓농심_20151126-서울.jpg

이는 농심의 라면들이

매우 잘팔려서 그런 것으로 (2015)

시장판도-20151125-조선.jpg

(삼양만 농심이 아님.)

농심의 라면은 전국에서

골고루 팔리고 있어. ㄷㄷ (2015)

컵라면-20091129-한국경제.jpg

또 라면하면 컵라면을

빼놓을 수 없는데 (2009)

컵라면-20120620_매일경제.jpg

편의점의 성장과 함께

컵라면 매출도 빠르게 증가해서 (2012)

종류-20141219-연합뉴스.jpg

지금은 봉지라면 시장의

절반 정도로 커졌다고 해. ㅎㅎ (2013. 생산액 기준)

농심-20150917-머니투데이.jpg

(6억 달러 =약 7천억원) 

그리고 라면의 해외 수출이

꽤 있는 편으로 (2015. 농심 매출액)

국가별수출.JPG

우리나라의 라면이

세계 곳곳에서 팔리고 있고 (2013)

러시아도시락.JPG

러시아에선 우리나라 팔도 도시락이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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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잘 팔리고 있는 편이야. ㅎㅎ (2015)

2. 라면 시장 요약

1) 라면은 면 종류 중에서 가장 잘 팔리고 국내서 대부분 소비됨, 

2) 라면 시장의 원탑은 농심으로 시장 점유율의 60%를 차지함. 

3) 해외 수출도 꽤 하는 편으로 일본, 중국, 미국 순으로 팔리고 있음. 

3. 라면 동향 

나트륨_20141016서울경제.jpg

라면 시장은 나트륨 과다 논란과 (2014)

우리입맛-20150811_조선일보.jpg

고령화-저출산, 웰빙 바람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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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자시장처럼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 (2015. 농심 매출)

농식품물가지수.JPG

(2010년을 100으로 기준을 잡음.)

과자, 우유, 돼지고기에 비하면

라면 가격이 착한 편이고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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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자와 다르게 라면은

나이별 섭취량이 비슷한 편이라고 해. ㅎㅎ (일본)

신제품_2015_매일경제.jpg

그리고 라면 업계에서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을

신제품을 계속 출시하고 있는데 (2015)

하얀국물-20120215-조선.jpg

2012년도에 하얀 국물 라면이

큰 인기를 끌었으나 (2012)

하얀국물_20120610중앙.jpg

아쉽게도 반짝하다 말았고 (2012)

짜장라면20150810매일경제.jpg

지금은 짜짱라면과 (2015)

진짱뽕-머니투데이.JPG

짬뽕라면이 큰 인기를 끌고 있어.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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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어쨌든 라면은 저렴하고 맛있고 간편하고

심지어 과자(라면땅)로도 만들 수 있고

라면종류_20110926중앙.GIF

짜장, 짬뽕, 비빔, 우동 등

종류가 무척 다양해서

계속 사랑받을 식품이라고 생각해. ㅎㅎ (2011)

3. 라면 동향 요약

1) 저출산-고령화, 웰빙 바람 때문인지 농심의 매출이 5년간 크게 늘지 않았음. 

2) 라면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노인들도 즐겨 먹어서 큰 문제가 없을듯 함. 

3) 다양한 신제품들이 계속 출시되고 있고 지금은 짬뽕과 짜장라면이 인기상승 중임. 

과거글 링크 : http://www.ilbe.com/7033229587

3줄 요약

1. 라면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먹는 간편하고 맛있는 음식임.

2. 라면 시장은 농심이 원탑으로 농심 제품이 전국적으로 잘 팔림. 

3. 라면은 나이와 상관없이 즐겨 먹어서 전망이 나쁘지 않을 듯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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